□ 온라인쇼핑 동향
○ 2016년 12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6조 1,881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15.4% 증가,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3조 4,870억원으로 30.2% 증가 - 모바일 거래액 비중은 56.3% 차지
○ 2016년 12월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음·식료품(31.2%), 화장품(31.9%), 생활·자동차용품(21.0%), 여행 및 예약서비스(10.0%) 등 증가 - 전월대비 여행 및 예약서비스(12.9%), 아동·유아용품(21.4%) 등 증가
○ 2016년 4/4분기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7조 9,856억원으로 전년동분기대비 19.0% 증가,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0조 1,460억원으로 36.7% 증가
□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및 구매 동향
○ 2016년 4/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판매액은 7,219억원으로 전년동분기대비 62.2% 증가 - 국가(대륙)별로는 중국 5,842억원, 미국 420억원, 일본 349억원 순 - 상품군별로는 화장품 5,407억원, 의류·패션 및 관련상품 1,008억원 순
○ 2016년 4/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구매액은 6,025억원으로 전년동분기대비 21.0% 증가 - 국가(대륙)별로는 미국 3,700억원, EU 1,228억원, 중국 642억원 순 - 상품군별로는 의류·패션 및 관련상품 2,457억원, 음·식료품 1,244억원 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