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 3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동기 대비 9.4% 증가 - 오프라인 부문 5.4% 증가, 온라인 부문 17.0% 증가 - | < 매출 동향 조사 대상> | | | | □오프라인 유통업체(13社) ∙대형마트(3사) :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백화점(3사) :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신세계백화점 ∙편의점(3사) : 씨유(CU), 지에스(GS)25, 세븐일레븐&바이더웨이 ∙SSM(4사) : 이마트에브리데이, 롯데슈퍼, 지에스(GS)슈퍼, 홈플러스익스프레스 □온라인 유통업체(13사) ∙온라인판매중개(4사) : 이베이코리아(G마켓, 옥션), 11번가, 인터파크, 쿠팡 ∙온라인판매(9사) : 이마트, 신세계, 에이케이(AK)몰, 홈플러스, 갤러리아몰, 롯데닷컴, 롯데마트몰, 위메프, 티몬 |
1. 전체 매출 동향 □2018년 3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오프라인(5.4%)과 온라인 부문(17.0%)모두 전년동기 대비 증가함에 따라 전체 매출이 9.4% 증가 <주요 유통업체의 전년동기 대비 월별 매출 증감률(단위: %)> 구 분 | ’17년 | ’18년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1월 | 2월 | 3월 | 전 체 | 6.9 | 7.2 | 6.3 | 7.2 | 3.6 | 4.3 | 8.4 | 3.0 | 9.4 | 8.1 | 0.7 | 14.0 | 9.4 | 오프라인 | 4.4 | 3.6 | 2.5 | 4.2 | 3.2 | 0.4 | 2.6 | 2.5 | 5.4 | 4.2 | △9.2 | 15.1 | 5.4 | 온라인 | 12.3 | 15.4 | 15.2 | 13.6 | 4.4 | 13.1 | 22.8 | 4.2 | 16.7 | 16.0 | 21.6 | 12.1 | 17.0 |
ㅇ (오프라인 매출)편의점을 중심으로 모든 업태의 매출이 전년동기 대비 증가하며 전체 매출은5.4% 증가 ㅇ (온라인 매출)온라인 각 부문 매출이 견조한 증가세를 보임에 따라 전체 매출은17.0% 증가 □ (상품군별 매출)서비스/기타(24.5%), 가전/문화(19.3%)부문의 매출이크게 증가한 가운데 모든 상품군의 매출이 증가 <’18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단위: %)> 구 분 | 가전/문화 | 패션/잡화 | 아동/스포츠 | 식품 | 생활/가정 | 서비스/기타 | 유명브랜드 | 증감률 | 19.3 | 1.0 | 1.1 | 7.0 | 9.0 | 24.5 | 11.4 |
□ (구매건수․구매단가)기업형수퍼마켓(SSM)*을 제외한 모든 업태의 구매건수가 증가했으며, 구매단가는 모든 업태가 증가 * SSM 구매건수는 ’17.1월 이후 지속적으로 전년동기 대비 감소하는 경향(’17.3월, 5월만 증가) <’18년 3월 오프라인 부문 구매건수․단가 증감률(단위: %)> 구 분 | 전 체 | 대 형 마 트 | 백 화 점 | 편 의 점 | S S M | 구매건수 | 4.5 | 0.4 | 0.5 | 6.3 | △2.3 | 구매단가 | 0.8 | 0.6 | 4.9 | 6.7 | 2.3 |
□ (업태별 매출비중)매출이 크게 성장한 편의점과 온라인 부문의 비중이 증가한 가운데, 나머지 업태의비중은 소폭축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