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4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동기 대비 6.3% 증가 - 오프라인 부문 1.0% 증가, 온라인 부문 15.9% 증가 - 1. 전체 매출 동향 □2018년 4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오프라인(1.0%)과 온라인 부문(15.9%)모두 전년동기 대비 증가함에 따라 전체 매출이 6.3% 증가 <주요 유통업체의 전년동기 대비 월별 매출 증감률(단위: %)> 구 분 | ’17년 | ’18년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1월 | 2월 | 3월 | 4월 | 전 체 | 7.2 | 6.3 | 7.2 | 3.6 | 4.3 | 8.4 | 3.0 | 9.4 | 8.1 | 0.7 | 14.0 | 9.4 | 6.3 | 오프라인 | 3.6 | 2.5 | 4.2 | 3.2 | 0.4 | 2.6 | 2.5 | 5.4 | 4.2 | △9.2 | 15.1 | 5.4 | 1.0 | 온라인 | 15.4 | 15.2 | 13.6 | 4.4 | 13.1 | 22.8 | 4.2 | 16.7 | 16.0 | 21.6 | 12.1 | 17.0 | 15.9 |
ㅇ (오프라인 매출)대형마트·백화점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감소했으나,편의점‧기업형수퍼마켓(SSM)의매출이증가하며전체 매출이1.0% 증가 ㅇ (온라인 매출)온라인각 부문 매출이 견조한 증가세를 보임에 따라 전체 매출이15.9% 증가 □ (상품군별 매출) 가전/문화(19.3%)부문의 매출이 크게 증가한 가운데패션/잡화(△2.6%)와 아동/스포츠(△2.9%)부문을 제외한 거의 모든상품군의 매출이 증가 <’18년 4월 전년동기 대비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단위: %)> 구 분 | 가전/문화 | 패션/잡화 | 아동/스포츠 | 식품 | 생활/가정 | 서비스/기타 | 유명브랜드 | 증감률 | 16.8 | △2.6 | △2.9 | 5.8 | 7.0 | 14.3 | 11.1 |
□ (구매건수․구매단가)편의점을 제외한 모든 업태의 구매건수가 감소하였으며, 구매단가는 모든 업태가 증가 <’18년 4월 오프라인 부문 구매건수․단가 증감률(단위: %)> 구 분 | 전 체 | 대 형 마 트 | 백 화 점 | 편 의 점 | S S M | 구매건수 | 1.4 | △5.1 | △2.6 | 3.2 | △2.9 | 구매단가 | △0.4 | 0.6 | 2.5 | 6.6 | 3.3 |
□ (업태별 매출비중)매출이 크게 성장한 편의점과 온라인 부문의 비중이 증가한 가운데, 나머지 업태의비중은 소폭축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