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7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동기 대비 7.8% 증가 - 오프라인 유통업체 2.3% 증가, 온라인 유통업체 17.8% 증가 - 1. 전체 매출 동향 □ 2018년 7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오프라인 부문(2.3%)과 온라인 부문(17.8%) 모두 성장한 가운데 전년동기 대비 7.8% 증가 <주요 유통업체의 전년동기 대비 월별 매출 증감률(단위: %)> 구 분 | ’17년 | ’18년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전 체 | 3.6 | 4.3 | 8.4 | 3.0 | 9.4 | 8.1 | 0.7 | 14.0 | 9.4 | 6.3 | 6.7 | 8.1 | 7.8 | 오프라인 | 3.2 | 0.4 | 2.6 | 2.5 | 5.4 | 4.2 | △9.2 | 15.1 | 5.4 | 1.0 | 1.2 | 4.8 | 2.3 | 온라인 | 4.4 | 13.1 | 22.8 | 4.2 | 16.7 | 16.0 | 21.6 | 12.1 | 17.0 | 15.9 | 17.2 | 14.0 | 17.8 |
ㅇ (오프라인 매출) 매출 감소세인 대형마트*를 제외한 편의점․백화점등의 매출이 증가함에 따라전체 오프라인 부문 매출은 증가 * (’18.4월) △4.5%, (’18.5월) △4.5%, (’18.6월) 0.2% ㅇ (온라인 매출) 모든 상품군*매출이 전년동기 대비 성장한 가운데,전체 온라인 매출은 `18.1월 이후 가장 크게 증가 * (식품) 32.7%, (가전/전자) 21.9%, (서비스/기타) 14.0% 등 □ (상품군별 매출)가전/문화부문(15.7%)과 서비스(10.9%) 부문의 성장을 중심으로 모든 상품군 매출이 증가 <’18년 7월 전년동기 대비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단위: %)> 구 분 | 가전/문화 | 패션/잡화 | 아동/스포츠 | 식품 | 생활/가정 | 서비스/기타 | 유명브랜드 | 증감률 | 15.7 | 2.0 | 6.5 | 7.4 | 4.6 | 10.9 | 10.7 |
□ (구매건수․구매단가) 전년동기 대비 감소한 휴일* 등의 영향으로 편의점을 제외한 업태의 구매건수는 소폭 감소하였으나, 모든 업태에서구매단가는 증가 * (’17.7월) 土(5)+日(5)=10일 → (’18.7월) 土(4)+日(5)=9일 <’18년 7월 오프라인 부문 구매건수․단가 증감률(단위: %)> 구 분 | 전 체 | 대 형 마 트 | 백 화 점 | 편 의 점 | S S M | 구매건수 | 2.6 | △3.5 | △0.1 | 4.2 | △1.6 | 구매단가 | △0.3 | 1.1 | 3.0 | 4.5 | 3.4 |
* 온라인은 구매건수를 집계하지 않고 있어 통계자료에 미포함 □ (업태별 매출비중) 전년동기 대비 매출이 크게 증가한 온라인과편의점 부문의 비중이 확대되고, 대형마트와 백화점을 비롯한 나머지 업태의 비중은 소폭축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