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8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동기 대비 6.5% 증가 - 오프라인 유통업체 2.9% 증가, 온라인 유통업체 13.3% 증가 - | < 매출 동향 조사 대상> | | | | □오프라인 유통업체(13개 회사) ∙백화점(3개 회사) :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신세계백화점 ∙대형마트(3개 회사) :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편의점(3개 회사) : 씨유(CU), 지에스25(GS 25), 세븐일레븐&바이더웨이 ∙기업형수퍼마켓(SSM, 4개 회사) : 이마트에브리데이, 롯데슈퍼, 지에스(GS), 홈플러스익스프레스 □온라인 유통업체(13개 회사) ∙온라인판매중개(4개 회사) : 이베이코리아(G마켓, 옥션), 11번가, 인터파크, 쿠팡 ∙온라인판매(9개 회사) : 이마트, 신세계, AK몰, 홈플러스, 갤러리아몰, 롯데닷컴, 롯데마트몰, 위메프, 티몬 |
1. 전체 매출 동향 □2018년 8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오프라인 부문(2.9%)과 온라인 부문(13.3%)모두 성장한 가운데 전년동기 대비6.5% 증가 <주요 유통업체의 전년동기 대비 월별 매출 증감률(단위: %)> 구 분 | ’17년 | ’18년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전 체 | 4.3 | 8.4 | 3.0 | 9.4 | 8.1 | 0.7 | 14.0 | 9.4 | 6.3 | 6.7 | 8.1 | 7.8 | 6.5 | 오프라인 | 0.4 | 2.6 | 2.5 | 5.4 | 4.2 | △9.2 | 15.1 | 5.4 | 1.0 | 1.2 | 4.8 | 2.3 | 2.9 | 온라인 | 13.1 | 22.8 | 4.2 | 16.7 | 16.0 | 21.6 | 12.1 | 17.0 | 15.9 | 17.2 | 14.0 | 17.8 | 13.3 |
ㅇ (오프라인 매출)매출 감소세인 대형마트*를 제외한 편의점․SSM 등의 매출이 증가함에 따라전체 오프라인부문 매출은 증가 * (’18.4월)△4.5%, (’18.5월)△4.5%, (’18.6월)0.2%, (’18.7월)△2.5% ㅇ (온라인 매출) 대다수 상품군*매출이 전년동기 대비성장한 가운데,전체 온라인매출은 증가 * 식품(32.7%)‧서비스(14.0%) 등 패션(△1.0%)‧아동(△1.1%)을 제외한 모든 상품군 □ (상품군별 매출)서비스(11.8%)와가전/전자부문(10.1%)의 성장을중심으로 패션/잡화부문(△0.8%)등을 제외한 대부분 상품군 매출이 증가 <’18년 8월 전년동기 대비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단위: %)> 구 분 | 가전/문화 | 패션/잡화 | 아동/스포츠 | 식품 | 생활/가정 | 서비스/기타 | 유명브랜드 | 증감률 | 10.1 | △0.8 | △0.8 | 9.1 | 0.4 | 11.8 | 11.8 |
□ (구매건수․구매단가)편의점의 영향으로 전체 구매건수는 소폭 증가하였으며, 모든 업태에서구매단가는 증가 * 대형마트‧SSM은 ’18.4월 이후 구매건수가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추세 <’18년 8월 오프라인 부문 구매건수․단가 증감률(단위: %)> 구 분 | 전 체 | 대 형 마 트 | 백 화 점 | 편 의 점 | S S M | 구매건수 | 2.4 | △1.8 | 0.6 | 3.6 | △1.1 | 구매단가 | 0.5 | 0.7 | 1.7 | 4.7 | 5.7 |
* 온라인은 구매건수를 집계하지 않고 있어 통계자료에 미포함 □ (업태별 매출비중)전년동기 대비 매출이 크게 증가한 온라인과편의점 부문의비중이확대되고, 대형마트와 백화점을 비롯한 나머지업태의비중은 소폭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