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하반기 유료방송 가입자 수 및 시장점유율 발표 - 상반기 대비 91만 명 증가로 지속적 증가세 유지 -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는 종합유선방송(이하 ‘SO’), 위성방송, 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이하 ‘IPTV’)의 ’17년 하반기 가입자 수 조사ㆍ검증 및 시장점유율 산정 결과를 확정하여 공고하였다. ㅇ 이번 가입자 수 및 시장점유율은 방송법 제8조, IPTV법 제13조에 따라 특수관계자 시장점유율 합산규제*의 저촉 여부 판단에 활용된다. * 특정 유료방송 사업자는 해당 사업자와 특수관계자인 유료방송 사업자를 합산한 가입자 수가 전체 유료방송 가입자 수의 1/3을 초과하지 못함 □ 총 유료방송 가입자 수는 31,370,088명(6개월 평균)으로 집계되어 ’17년 상반기 대비 91만 명이 증가하였다. ㅇ사업자별로는① KT 6,339,759명(점유율 20.21%), ② SK브로드밴드 4,283,228명(13.65%), ③ CJ헬로 4,108,644명(13.10%), ④ LG유플러스 3,415,855명(10.89%), ⑤ KT스카이라이프 3,239,322명(10.33%) 순으로 집계되었으며, - 특수관계자인 KT와 KT스카이라이프를 합산한 가입자 수는 지난 ’17년 상반기 대비 31만명(시장점유율 0.09%p↑) 증가한 9,579,081명으로 합산 시장점유율(30.54%)이규제 상한선(33.33%)에 도달하지 못했다. ㅇ 매체별 6개월간 평균 가입자 수는SO 14,091,924명(시장점유율 44.92%),IPTV 14,038,842명(44.75%),위성방송 3,239,322명(10.33%) 순으로 나타났다. - 다만, 월별로 보면 ‘17.11월 말부터, IPTV가입자 수가 SO 가입자 수를 앞선 것으로나타났다.이는IPTV가 ’08년 11월 상용서비스를 제공한 이후 9년 만이다. (‘17.11월말 기준 IPTV 14,220,281명, SO 14,097,123명) < ‘17년 상‧하반기별 가입자 수 및 시장점유율 비교 > (단위 : 단말장치・단자) 구 분 | ’17년 상반기 | ’17년 하반기 | 증감 | 가입자수 | 점유율 (A) | 가입자수 | 점유율 (B) | 가입자수 | 점유율 (B-A) | SO | 13,937,203 | 45.76% | 14,091,924 | 44.92% | 154,721 | -0.84%p | 위성 | 3,206,301 | 10.53% | 3,239,322 | 10.33% | 33,021 | -0.20%p | IPTV | 13,313,864 | 43.71% | 14,038,842 | 44.75% | 724,978 | 1.04%p | 합계 | 30,457,368 | 100.0% | 31,370,088 | 100.0% | 912,720 | 0.00%p |
ㅇ 가입자 유형별로는개별가입자* 16,369,631명(시장점유율 52.19%), 복수가입자** 12,446,619명(39.67%), 단체가입자*** 2,553,839명(8.14%) 순으로 집계되었다. < 유형별 가입자 수 비교 > (단위 : 단말장치・단자) 구 분 | ’17년 상반기 | ’17년 하반기 | 증감 | 가입자수 | 점유율 (A) | 가입자수 | 점유율 (B) | 가입자수 | 점유율 (B-A) | 개별가입자* | 16,272,650 | 53.43% | 16,369,631 | 52.19% | 96,981 | -1.24%p | 복수가입자** | 11,728,649 | 38.51% | 12,446,619 | 39.67% | 717,970 | 1.16%p | 단체가입자*** | 2,456,069 | 8.06% | 2,553,839 | 8.14% | 97,770 | 0.08%p |
* 개별가입자 : 사업자와 계약을 체결하여 하나의 서비스를 제공받는 개인 또는 법인 ** 복수가입자 : 하나의 명의로 다수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체결하는 계약으로, 단체계약에 해당하지 않는 계약의 가입자(1가구 다계약 또는 병원, 호텔, 상점 등 가입자) ***단체가입자 : 사업자와 공동주택의 입주자대표회의가 입주자들에게 같은 조건으로 제공할 유료방송서비스, 요금 등에 관한 사항을 합의하여 입주자대표회의 또는 이로부터 권한을 위임받은 관리주체의 명의로 체결하는 단체계약의 가입자 □ 관련 규정에 따라, 위성방송 수신만 가능한 예외지역 가입자 10만명 및 공동수신설비 유지보수 계약*자 36만명**은 가입자 수로 포함하지 않았다. * 방송용 선로의 유지보수ㆍ관리 등을 위해 통상 공동주택 관리실과 체결하는 계약(일부 종합유선방송 사업자는 공동수신설비 유지보수 서비스와 함께 일부 유료방송채널 신호를 제공)으로, 방송법 상 유료방송 계약으로 보기 어려운 경우 ** 딜라이브 32.9만명, CJ헬로 2.9만명, 기타 0.2만명 ㅇ 또한 KT와 KT스카이라이프의 방송서비스가 단일 셋톱박스를 통해 제공되는OTS(올레TV스카이라이프)상품의 가입자 185만명은 중복 산정을 방지하기 위해 KT 87만명, KT스카이라이프 98만명으로 나누어 산정하였다. ※ 전체 OTS 가입자 중 실시간방송을 KT스카이라이프로부터만 제공받는 11만명은 KT스카이라이프 가입자로 산정하고 KT와 KT스카이라이프의 실시간방송을 모두 제공받는 174만명은 각 사업자에 절반씩 산정 □ 이번 산정ㆍ검증 결과는 위성방송 수신만 가능한 예외지역의 가입자는 제외하는 등시장점유율 규제 목적에 따라 산출된 결과이며, 실제 유료방송을 시청하는 총 가입자 수와는 차이가 있어 유료방송 사업자가 가입자 규모를 기반으로 계약 등을 체결할 때 활용하는 가입자 수와는 상이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