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체 매출 동향 □ 2018년 9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오프라인 부문(6.0%)과 온라인 부문(8.6%) 모두 성장한 가운데 전년동기 대비 6.9% 증가 <주요 유통업체의 전년동기 대비 월별 매출 증감률(단위: %)> 구 분 | ’17년 | ’18년 | 9월 | 10월 | 11월 | 12월 |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전 체 | 8.4 | 3.0 | 9.4 | 8.1 | 0.7 | 14.0 | 9.4 | 6.3 | 6.7 | 8.1 | 7.8 | 6.5 | 6.9 | 오프라인 | 2.6 | 2.5 | 5.4 | 4.2 | △9.2 | 15.1 | 5.4 | 1.0 | 1.2 | 4.8 | 2.3 | 2.9 | 6.0 | 온라인 | 22.8 | 4.2 | 16.7 | 16.0 | 21.6 | 12.1 | 17.0 | 15.9 | 17.2 | 14.0 | 17.8 | 13.3 | 8.6 |
ㅇ (오프라인 매출) 전년대비 이른 추석명절*의 영향으로 대형마트, 백화점 등의 매출이 성장하며 전체 오프라인 부문 매출은 증가 * (’17년 추석) 10.4일(수) → (’18년 추석) 9.24일(월) ㅇ (온라인 매출) 전년과의 추석명절 시점차이로 인해 상품배송 중단 기간이 상이해짐에 따라, 전체 온라인 부문 매출은 `17.10월* 이후 가장 작은 폭으로 증가 * ’17.10월 온라인부문 매출도 추석명절 시점차이에 따른 배송중단 기간의 변화로 ’17년 매출 증가추세(13.2%)에 비해 작은 폭(4.2%)으로 증가 □ (상품군별 매출) 서비스(11.8%)와 식품부문(9.4%)의 성장을 중심으로 패션/잡화부문(△0.5%)을 제외한 모든 상품군 매출이 증가 <’18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단위: %)>
구 분 | 가전/문화 | 패션/잡화 | 아동/스포츠 | 식품 | 생활/가정 | 서비스/기타 | 유명브랜드 | 증감률 | 8.2 | △0.5 | 2.8 | 9.4 | 3.5 | 11.8 | 10.3 |
□ (구매건수․구매단가) 편의점‧백화점 등의 영향으로 전체 구매건수는 소폭 감소하였으며, 모든 업태에서 구매단가는 증가 <’18년 9월 오프라인 부문 구매건수․단가 증감률(단위: %)
구 분 | 전 체 | 대 형 마 트 | 백 화 점 | 편 의 점 | S S M | 구매건수 | △1.3 | 0.2 | △1.0 | △1.3 | △4.2 | 구매단가 | 7.4 | 7.8 | 5.8 | 6.4 | 8.6 |
* 온라인은 구매건수를 집계하지 않고 있어 통계자료에 미포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