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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통상자원부) ‘18.9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동기 대비 6.9% 증가
담당부서예산법무과전화번호작성일2018-10-30
1. 전체 매출 동향

□ 2018년 9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오프라인 부문(6.0%)과 온라인 부문(8.6%) 모두 성장한 가운데 전년동기 대비 6.9% 증가

             <주요 유통업체의 전년동기 대비 월별 매출 증감률(단위: %)>

구 분
 
’17년
 
’18년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전 체
 
8.4
 
3.0
 
9.4
 
8.1
 
0.7
 
14.0
 
9.4
 
6.3
 
6.7
 
8.1
 
7.8
 
6.5
 
6.9
 
오프라인
 
2.6
 
2.5
 
5.4
 
4.2
 
△9.2
 
15.1
 
5.4
 
1.0
 
1.2
 
4.8
 
2.3
 
2.9
 
6.0
 
온라인
 
22.8
 
4.2
 
16.7
 
16.0
 
21.6
 
12.1
 
17.0
 
15.9
 
17.2
 
14.0
 
17.8
 
13.3
 
8.6

 

 

 

ㅇ (오프라인 매출) 전년대비 이른 추석명절*의 영향으로 대형마트, 백화점 등의 매출이 성장하며 전체 오프라인 부문 매출은 증가

 

 

 

* (’17년 추석) 10.4일(수) → (’18년 추석) 9.24일(월)

 

 

 

ㅇ (온라인 매출) 전년과의 추석명절 시점차이로 인해 상품배송 중단 기간이 상이해짐에 따라, 전체 온라인 부문 매출은 `17.10월* 이후 가장 작은 폭으로 증가

 

 

 

* ’17.10월 온라인부문 매출도 추석명절 시점차이에 따른 배송중단 기간의 변화로 ’17년 매출 증가추세(13.2%)에 비해 작은 폭(4.2%)으로 증가

 

 

 

□ (상품군별 매출) 서비스(11.8%)와 식품부문(9.4%)의 성장을 중심으로 패션/잡화부문(△0.5%)을 제외한 모든 상품군 매출이 증가

 

 

 

<’18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단위: %)>




















 

 
구 분
 
가전/문화
 
패션/잡화
 
아동/스포츠
 
식품
 
생활/가정
 
서비스/기타
 
유명브랜드
 
증감률
 
8.2
 
△0.5
 
2.8
 
9.4
 
3.5
 
11.8
 
10.3

 

 
 
 
 
 
□ (구매건수․구매단가) 편의점‧백화점 등의 영향으로 전체 구매건수는 소폭 감소하였으며, 모든 업태에서 구매단가는 증가

<’18년 9월 오프라인 부문 구매건수․단가 증감률(단위: %)



 

 
구 분
 
전 체
 
대 형 마 트
 
백 화 점
 
편 의 점
 
S S M
 
구매건수
 
△1.3
 
0.2
 
△1.0
 
△1.3
 
△4.2
 
구매단가
 
7.4
 
7.8
 
5.8
 
6.4
 
8.6

 

* 온라인은 구매건수를 집계하지 않고 있어 통계자료에 미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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