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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정보통신부) 5개 연구개발특구, 2017년도 성과평가 결과 발표
담당부서예산법무과전화번호작성일2018-11-02

5개 연구개발특구, 2017년도 성과평가 결과 발표

- 우수 등급 : 전북ㆍ대구, 보통 등급 : 광주ㆍ대덕ㆍ부산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328()에 대덕, 광주, 대구, 부산, 전북 등 5개 연구개발특구의 2017년도 성과평가 결과최종 확정통보했다고 밝혔다.

 

이번 평가결과는 등급제*로 표현되며, 우수등급은 전북ㆍ대구특구, 보통등급은 광주ㆍ대덕ㆍ부산특구로 나타났다.

* 서면발표평가, 가감점 종합 100점 기준 최종점수 구간별로 등급 부여
△우수 : 85점 이상, △보통 : 85점 미만∼70점 이상, △미흡 : 70점 미만

 

이번 평가는 작년 평가 이후부터 전문가 자문, 지자체 설명회 등을 거쳐 1월 계획을 수립통보했으며, 2~3월에 걸쳐 진행*하였다.

* 계획 확정(1월)→자료 접수평가 준비(2월)→평가위 구성평가 진행(3월)→잠정결과 통보(3.16일)→이의 신청(∼3.23일)→최종결과 확정통보(3.28일)

 

특구 평가*정책 취지를 강화하고, 육성 내실화와 관리 효율화를 위해 ’12년 도입되었으며, ’14년부터 시행**되었다.

* 추진 근거 : 연구개발특구법 제7조의2 및 동법 시행령 제12조의2

** 추진 경과 : 시범평가 2회(’13, ’14), 성과평가 2회(’15, ’16)

 

이번 평가는 지표 합리화(3개 축ㆍ13개 항목 설계), 지자체의 노력 평가 강화ㆍ과정 참여 의무화, 인센티브 예산 배정 격차 감소, 우수특구에 대한 실질적인 보상 연계 등을 개선하여 진행하였다.

 

기 존(AS-IS)

 

개 선(TO-BE)

   

성과를 목표 달성율전년대비 증가율로 측정

특정특구 유리 등 공정성 시비

평가 항목 , 지표 변경 빈번

혼란 야기, 타 평가와 연동 저조

특구별 설정 목표 대비 달성율 기준 성과 측정

평가 대상간 공정성 강화

지표 3개 축ㆍ13개 항목 설계

혼란 예방, 지표ㆍ증빙 연동 확대

   

지자체 노력ㆍ참여수준 평가 미흡

지자체 관심 저조, 상호연계 괴리

지자체 재정적ㆍ행정적 지원 노력 평가 강화 및 절차적 참여 확대

지자체 관심 증가, 상호연계 강화

   

평가 결과 순위제,
순위로 인센티브 예산 차등 배분

인센티브 배정 예산 격차 심화

* 1위~5위간 최대 40% 차이

평가 결과 등급제(우수-보통-미흡),
등급으로 인센티브 예산 차등 배분

인센티브 배정 예산 격차 감소

* 우수등급~미흡등급간 최대 20% 차이

   

특구 실무자에 대한 보상

우수등급 특구 실무자 포상 추진

* 기술사업화 유공자(표창) 후보 추천

 

특구별 주요 성과와 평가의견은 다음과 같다.

 

< 전 북 특 구 >

 

타 특구 대비 신생특구(’15년 지정)임에도 전북도의 지원이 연계된 전북특구 고유 육성플랫폼* 구축운영 등을 통해 성과 창출이 양호하나,

* 설립지원→기업가정신교육기업진단→역량강화→사업화→투자연계

 

전북특구 지구별 성과들의 시너지효과 창출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며, 관련 지자체 지원 프로그램과의 연계를 보다 강화함이 필요하다.

 

< 대 구 특 구 >

 

ㅇ 대구시와 대구특구본부의 지원체계가 우수하나, 특구내 애로사항 발굴시 컨트롤타워 역할 기관을 명확히 함이 필요하다.

 

< 광 주 특 구 >

 

연구소기업 지원센터 등을 활용한 맞춤형 지원의 실적이 양호하며, 광주특구 첨단 3지구(산업단지) 개발 추진 노력*이 지속되고 있다.

* 특구지자체 협의체 구성, 그린벨트 해제물량 확보 등

 

< 대 덕 특 구 >

 

특구 정책의 본산으로서 연구소기업 육성 성과 등이 우수하고, 대덕의 연구성과(기술)를 타 지역으로 확산*하고 있으나,

* 대덕의 기술을 특구간ㆍ특구외 기업으로 총 45건, 22억원 상당 이전(출자)

 

4차 산업혁명 특별시 육성 등 대전시의 향후 과제를 계획추진함에 있어 보다 체계적으로 대덕특구와의 연계가 필요하다.

 

< 부 산 특 구 >

 

ㅇ 특구내 규제개선 성과*가 돋보이나, 부산시와 부산특구본부간의 지원 프로그램을 보다 긴밀히 연계운용함이 필요하다.

* 입주허용 업종 확대, 입주제한 사항 구체화, 시험공장 승인절차 간소화 등

 

과기정통부는 이번 평가결과를 바탕으로 ’19년도 특구육성사업 예산의 10%를 인센티브 예산*으로 편성하여 등급별로 차등 배정**할 방침이다.

* 2019년 확정예산안 기준 공동활용예산 제외분의 10% 규모

** 등급간 차등 비중을 10%p 이상 배정, 동일등급 내 특구는 동일 배정 원칙

 

이창윤 과기정통부 연구성과정책관은 “이번 평가를 진행하며 각 특구별 노력, 성과와 장ㆍ단점 등을 점검하는 동시에 평가제도의 개선방향도 확인할 수 있었다.”며,

 

과학기술기반 지역 혁신플랫폼 구축을 목표로 특구제도 혁신 등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 만큼, 특구 구성원 모두에게 도움이 되도록 특구평가 제도를 변화시켜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첨부파일180329 조간 (보도) 5개 연구개발특구. 2017년도 성과평가 결과 발표.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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