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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통상자원부)2016년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대비 8.5% 증가
담당부서예산법무과전화번호032-625-2543작성일2017-04-30

 

2016년 매출동향(연간)

 

1. 전체 매출 동향

 

□ 2016년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2015년 대비 8.5% 증가한 가운데, 오프라인(4.5%)에 비해 온라인(18.1%)이 큰 폭의 성장세를 지속

 

ㅇ 오프라인 매출은 경제성장 부진에 따른 내수 침체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1인 가구 증가에 따른 편의점의 성장과 코리아세일페스타 등의 영향으로 최근 3년 중 매출이 가장 큰 폭으로 증가

 

< 연도별 오프라인 유통업체 비중 및 매출 증감율>

구 분 (’16년 비중)

2014

2015

2016

대형마트

(23.8%)

△3.4%

△2.1%

△1.4%

백화점

(22.9%)

△0.7%

△1.2%

3.3%

편의점

(16.5%)

8.3%

26.5%

18.1%

SSM

(4.4%)

△3.3%

△1.3%

△0.8%

오프라인

전 체

1.9%

3.5%

4.5%

 

ㅇ 온라인 매출은 온라인과 모바일 중심으로 소비행태가 변화하는 추세를 반영하여, 오픈마켓 중심으로 매년 두 자리 이상의 큰 폭의 성장세를 기록하는 등 유통업체 전체의 성장을 견인

< 연도별 온라인 유통업체 비중 및 매출 증감율>

구 분 (’16년 비중)

2014

2015

2016

오픈마켓

(20.5%)

7.7%

7.4%

21.5%

소셜커머스

(8.2%)

72.9%

46.6%

13.5%

종합유통몰

(3.7%)

12.9%

11.2%

10.9%

온라인

전 체

17.7%

16.0%

18.1%

 

□ 유통 업태별 비중은 대형마트, 백화점 및 SSM의 비중이 감소하는 가운데, 1인 가구 수 증가 및 소비행태 변화에 따라 편의점과 온라인(오픈마켓, 소셜커머스, 종합유통몰) 비중이 확대

 

< 연도별 유통업체 매출 비중>

 

구 분

2014

2015

2016

대 형 마 트

27.8%

26.3%

23.8%

백 화 점

25.2%

23.1%

22.9%

편 의 점

13.4%

15.6%

16.5%

S S M

5.2%

4.8%

4.4%

오 픈 마 켓

18.9%

18.7%

20.5%

소 셜 커 머 스

5.9%

8.0%

8.2%

종 합 유 통 몰

3.6%

3.7%

3.7%

합 계

100.0%

100.0%

100.0%

 

□ 상품군별 매출비중은 큰 변화가 없는 가운데, 고효율 가전제품 환급정책의 영향을 받은 가전/문화, 유명브랜드제품 등의 비중이 소폭 증가하고 패션과 식품 등 다른 부문의 매출 비중은 다소 감소

첨부파일보도자료 - 12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최종 ver.5!!).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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