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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통상자원부) ‘18.10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동기 대비 6.7% 증가
담당부서예산법무과전화번호작성일2018-11-29
1. 전체 매출 동향

 

 

 

□ 2018년 10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오프라인 부문(△3.6%)의 역신장에도 불구, 온라인 부문(28.3%)이 크게 성장하여 전년동기 대비 6.7% 증가

 

 

 

<주요 유통업체의 전년동기 대비 월별 매출 증감률(단위: %)>

































































 

 
구 분
 
’17년
 
’18년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전 체
 
3.0
 
9.4
 
8.1
 
0.7
 
14.0
 
9.4
 
6.3
 
6.7
 
8.1
 
7.8
 
6.5
 
6.9
 
6.7
 
오프라인
 
2.5
 
5.4
 
4.2
 
△9.2
 
15.1
 
5.4
 
1.0
 
1.2
 
4.8
 
2.3
 
2.9
 
6.0
 
△3.6
 
온라인
 
4.2
 
16.7
 
16.0
 
21.6
 
12.1
 
17.0
 
15.9
 
17.2
 
14.0
 
17.8
 
13.3
 
8.6
 
28.3

 

 

 

ㅇ (오프라인 매출) 전년과의 추석명절 시점차이*에 따른 기저효과로 대형마트의 매출이 크게 감소**하며, 전체 오프라인 부문 매출도 감소

 

 

 

* (’17년 추석) 10.4일(수) → (’18년 추석) 9.24일(월)

 

 

 

** 대형마트는 명절의 영향을 가장 크게 받는 유통업태로, ’18.1월에도 설 명절 시점차이(’17.1월 → ’18.2월)로 인해 매출이 20.2% 감소

 

 

 

ㅇ (온라인 매출) 전년과 달리 추석연휴기간 상품배송 중단 기간이 발생하지 않음에 따라, 전체 온라인 부문 매출은 `18.1월 이후 가장 큰 폭으로 증가

 

 

 

* ’17.9.30일~10.9일은 추석연휴기간이었으며, 해당기간 상품배송이 중단됨

 

 

 

□ (상품군별 매출) 가전/문화(15.2%)와 서비스(15.0%)부문의 성장을 중심으로 모든 상품군 매출이 증가

 

 

 

<’18년 10월 전년동기 대비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단위: %)>




















 

 
구 분
 
가전/문화
 
패션/잡화
 
아동/스포츠
 
식품
 
생활/가정
 
서비스/기타
 
유명브랜드
 
증감률
 
15.2
 
3.2
 
12.1
 
2.1
 
4.8
 
15.0
 
12.1

 

 

 

□ (구매건수․구매단가) 편의점의 영향으로 전체 구매건수는 소폭 증가하였으나, 대형마트의 영향으로 구매단가는 감소

 

 

 

<’18년 10월 오프라인 부문 구매건수․단가 증감률(단위: %)>























 

 
구 분
 
전 체
 
대 형 마 트
 
백 화 점
 
편 의 점
 
S S M
 
구매건수
 
0.4
 
△11.4
 
△4.3
 
2.7
 
△1.3
 
구매단가
 
△3.9
 
△3.3
 
5.8
 
1.9
 
2.3

 

* 온라인은 구매건수를 집계하지 않고 있어 통계자료에 미포함

 

□ (업태별 매출비중) 전년동기 대비 매출이 크게 증가한 온라인 부문의 비중이 확대되고, 오프라인 업태의 비중은 소폭 축소

 

첨부파일1128 (30일조간) 유통물류과, 18년 10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hwp1128 (30일조간) 유통물류과, 18년 10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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