ㅁ 온라인쇼핑 동향
○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2조 5,825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11.8% 증가, 온라인쇼핑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8조 4,673억원으로 19.2% 증가
- 전월대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5.3%,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4.5% 각각 증가 -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67.3% 차지
○ 세부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음식서비스(75.8%), 음·식료품(59.4%), 생활용품(46.9%) 등에서 증가 - 전월대비 의복(25.1%), 음·식료품(59.4%), 생활용품(46.9%) 등에서 증가
○ 취급상품범위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종합몰 16.2%, 전문몰 2.7% 각각 증가 - 전월대비 종합몰은 6.0%, 전문몰은 3.7% 각각 증가
○ 운영형태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온라인몰 23.0%, 온·오프라인병행몰 10.6% 각각 증가 - 전월대비 온라인몰 7.9% 증가, 온·오프라인병행몰 1.2% 감소
ㅁ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및 구매 동향
○ 2020년 1/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은 1조 4,855억원으로 전년동분기대비 18.8% 증가
- 국가(대륙)별로는 중국 1조 3,219억원, ASEAN 475억원, 미국 385억원 순 - 상품군별로는 화장품 1조 2,896억원, 의류 및 패션 관련상품 866억원 순 -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중 면세점 거래액은 1조 2,975억원으로 87.3%를 차지
○ 2020년 1/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액은 9,793억원이며 전년동분기대비 8.1% 증가
- 국가(대륙)별로는 미국 4,842억원, EU 2,646억원, 중국 1,415억원 순 - 상품군별로는 의류·패션 및 관련상품 3,783억원, 음·식료품 2,719억원 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