ㅁ 온라인쇼핑 동향
○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8조 7,252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19.6% 증가, 온라인쇼핑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5조 4,215억원으로 32.0% 증가
- 전월대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3.8%,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3.5% 각각 감소 -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62.1% 차지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여행 및 교통서비스(21.7%), 가전·전자·통신기기(27.5%), 음식서비스(93.6%) 등에서 증가
- 전월대비 의복(-7.6%), 가전·전자·통신기기(-6.1%) 등에서 감소
○ 취급상품범위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종합몰 18.6%, 전문몰 21.9% 각각 증가
- 전월대비 종합몰은 4.0%, 전문몰은 3.2% 각각 감소
○ 운영형태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온라인몰 19.3%, 온·오프라인병행몰 20.2% 각각 증가
- 전월대비 온라인몰 3.3%, 온·오프라인병행몰 4.7% 각각 감소
ㅁ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및 구매 동향
○ 2018년 2/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은 8,940억원으로 전년동분기대비 55.6% 증가
- 국가(대륙)별로는 중국 7,161억원, 일본 474억원, ASEAN 415억원 순 - 상품군별로는 화장품 6,589억원, 의류·패션 및 관련상품 1,415억원 순 -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중 면세점 거래액은 7,253억원으로 81.1%를 차지
○ 2018년 2/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액은 6,869억원이며 전년동분기대비 29.1% 증가
- 국가(대륙)별로는 미국 3,647억원, EU 1,374억원, 중국 1,191억원 순 - 상품군별로는 의류·패션 및 관련상품 2,414억원, 음·식료품 1,578억원 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