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년 6월 및 상반기 자동차 산업 동향 - 6월 수출은 금액기준으로 1.3% 증가하여 5개월 연속 증가세 유지 - - 상반기 전체로는 수출 4.2%(금액기준)증가, 생산(-1.5%), 내수(-3.4%)는 감소- 1. ‘17년 6월 실적 □‘17년 6월 완성차 실적 잠정 집계 결과, 수량기준으로 전년동월비 수출 +0.8% 증가 (금액기준 +1.3% 증가, 5개월 연속 증가세), 내수, 생산은 각각 -11.3%, -2.9% 감소 ㅇ (수출)유럽, 중남미 지역의 전반적인 수출호조로 최대 시장인 북미 지역의 수출 부진에도 수량기준 +0.8%(240,475대), 금액기준 +1.3%(38.4억 달러)증가 ㅇ (내수)지난해상반기개별소비세 인하(5%→3.5%)에 따른 기저효과와 신차 대기수요 등으로전년동월비 -11.3% 감소(164,719대) - 수입차는 판매 중지된 아우디폭스바겐을 제외한 독일계, 일본계 차량의 판매호조로 전년대비 +0.4% 증가(25,872대) ㅇ (생산)내수부진에 따라 생산은 -2.9% 감소(382,807대) < ‘17년 6월 자동차산업 총괄표 (단위: 대, %, 억 달러) > 구 분 | ‘17.6월 | 전월비 | 전년동월비 | ‘17.상반기 | 전년동기비 | 생 산 | 382,807 | 7.5 | -2.9 | 2,162,548 | -1.5 | | 내 수 | 164,719 | 5.8 | -11.3 | 903,449 | -3.4 | | 국산차 | 138,847 | 3.4 | -13.2 | 776,128 | -3.5 | 수입차 | 25,872 | 20.5 | 0.4 | 127,321 | -2.8 | | 수 출 | 240,475 | 11.0 | 0.8 | 1,324,710 | -0.8 | | (금액) | 38.4 | 9.3 | 1.3 | 215 | 4.2 | 부품수출(금액) | 19.6 | 6.2 | -12.6 | 119.2 | -5.6 |
2. ‘17년 상반기 실적 □‘17년 상반기 완성차 실적 잠정 집계 결과, 금액기준으로 수출은 전년대비 + 4.2% 증가, 수량기준으로 수출, 내수, 생산은 각각 -0.8%, -3.4%, -1.5% 감소 < ‘17년 상반기 자동차산업 총괄표 (단위: 대, %, 억 달러) > 구 분 | ‘16.상반기 | 전년동기비 | ‘17.상반기 | 전년동기비 | 생 산 | 2,195,843 | -5.4 | 2,162,548 | -1.5 | | 내 수 | 934,864 | 9.1 | 903,449 | -3.4 | | 국산차 | 803,901 | 10.6 | 776,128 | -3.5 | 수입차 | 130,963 | 0.7 | 127,321 | -2.8 | | 수 출 | 1,335,169 | -13.5 | 1,324,710 | -0.8 | | (금액) | 206 | -13.2 | 215 | 4.2 | 부품수출(금액) | 125 | -6.5 | 119 | -5.6 |
ㅇ (수출)수출단가가 높은 친환경차, 대형차,스포츠다목적승용차(SUV)차량의수출 호조로 금액기준으로 +4.2% 증가한 215억 달러를 기록해 ‘14년 상반기 이후 처음으로 상승세 전환(반기 기준) *친환경차 수출 실적: (‘16.1-5월) 13,753대 → (‘17.1-5월) 70,196대(410.4%↑) *자동차 1대당 평균 수출가격(달러): (‘16.1-5) 14,179 → (’17.1-5) 15,029(6.0%↑) - 수량기준으로는 유럽, 중남미 지역의 전반적인 수출호조에도 불구하고 최대시장인 북미 지역의 수출 부진으로 전년보다 -0.8%감소(1,324,710대) *'17.1∼6월 수출(억 달러, 전년동기대비): 북미101(△6.4%), 유럽 35(34.3%), 중동 27(1.4%), 중남미 15(8.2%),대양주 13(△0.7%), 아시아 12(6.7%), 아프리카 3(35.2%) < ‘17년 상반기 자동차 크기별 수출실적 (단위: 대, %,) > 구 분 | 2016년 상반기 | 2017년 상반기 | 전년동기비 | | 비중 | | 비중 | 전 체 | 1,335,169 | - | 1,324,710 | - | -0.8 | 승용차 | 1,280,665 | 100.0 | 1,266,078 | 100.0 | -1.1 | | 경차 | 122,796 | 9.6 | 122,408 | 9.7 | -0.3 | | 소형 | 447,801 | 35.0 | 351,566 | 27.8 | -21.5 | | 중형 | 69,057 | 5.4 | 72,061 | 5.7 | 4.4 | | 대형 | 15,706 | 1.2 | 25,154 | 2.0 | 60.2 | | SUV | 580,780 | 45.3 | 651,597 | 51.5 | 12.2 | | CDV | 44,525 | 3.5 | 43,292 | 3.4 | -2.8 | 상용차 | 54,504 | 100.0 | 58,632 | 100.0 | 7.6 |
ㅇ (내수) 전년도 상반기개별소비세 인하(5%→3.5%)에 따른 기저효과로전년동기비-3.4% 감소(903,449대) *개별소비세 인하(5%→3.5%) 정책 시행 : ’15.8.27-‘16.6.30 - 국산차는 신형모델(모닝, 크루즈)출시에도 경‧소형차의 판매 급감, 신차 출시(코나, 스토닉)에 대한 대기수요로 전년 동기대비 -3.4% 판매 감소(776,128대) < ‘17년 상반기 국산차 차급별 판매실적 (단위: 대, %,) > 구 분 | 2016년 상반기 | 2017년 상반기 | 전년동기비 | | 비중 | | 비중 | 전 체 | 818,115 | - | 785,297 | - | -4.0 | 승용차 | 680,764 | 100.0 | 645,522 | 100.0 | -5.2 | | 경차 | 85,560 | 12.6 | 70,542 | 10.9 | -17.6 | | 소형 | 100,688 | 14.8 | 78,821 | 12.2 | -21.7 | | 중형 | 114,502 | 16.8 | 107,733 | 16.7 | -5.9 | | 대형 | 108,476 | 15.9 | 135,437 | 21.0 | 24.9 | | SUV | 228,593 | 33.6 | 209,339 | 32.4 | -8.4 | | CDV | 42,945 | 6.3 | 43,650 | 6.8 | 1.6 | 상용차 | 137,351 | 100.0 | 139,775 | 100.0 | 1.8 |
* 한국지엠․르노삼성은 수입 판매차 수치를 포함 - 수입차는 아우디폭스바겐 판매중지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대비 -2.8% 판매 감소(127,321대) ㅇ(생산)일부업체 생산중단(현대 코나 공정변경, 한국지엠(GM) 스파크 수출중지), 내수부진으로 전년 동기대비 -1.5% 생산 감소(2,162,548대) □자동차부품 수출은국내완성차 현지공장 생산 감소에 따라 전년 동기대비 -5.6% 감소한 119.2억 달러 기록 ㅇ 북미(미국), 아시아(중국)등 국내브랜드 완성차 판매가 부진한 지역 중심으로 현지공장 생산 감소에 따라 수출이 감소 *'17.1∼6월 부품수출(백만 달러, 전년동기대비): 북미 4,449(▵7.4%), 아시아3,702(△8.7%), 유럽 2,726(8.5%), 중동 771(30.1%), 중남미 562(23.2%), 대양주 75(▵26.7%), 아프리카 47(▵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