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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통상자원부) ’15.1월 전력판매 및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
담당부서기획예산과구분작성일2015-02-26

◇ 1월 산업용 전력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2.9% 증가하여, ’14.7월(4.3%) 이후 가장 높은 증가세를 보였다.

◇ 1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작년과 달리 설 명절이 2월에 있는 관계로 편의점을 제외하고 모두 전년동월대비 하락했다.

 

1. 1월 전력판매 동향

 

□ 1월 산업용 전력 판매량은 조업일수 증가(1일) 및 수출 증가(물량기준 5.5%)의 영향으로 전년동월대비 2.9% 증가하여, ’14.7월(4.3%) 이후 가장 높은 증가세를 보였다.

* 산업용 전력판매 증감률(전년동월비, %) : (’14.7)4.3 (8)2.3 (9)0.8 (10)2.8 (11)△0.1 (12)1.4 (’15.1)2.9
* 수출증감률(물량기준, 전년동월비, %) : (’14.7)5.7 (8)3.5 (9)6.4 (10)12.2 (11)0.1 (12)15.0 (’15.1)5.5

ㅇ 특히, 기계장비, 석유정제, 조선 등에서 전력 판매가 큰 폭으로 증가했다.

 

<업종별 산업용 전력 판매 증감률>

(전년동월대비, %)

 

산업용

철강

반도체

화학

제품

자동차

기계

장비

섬유

요업

석유

정제

조립

금속

펄프

종이

조선

1

2.9

0.5

0.7

4.7

3.7

6.3

2.1

1.3

7.1

5.0

1.5

10.5

 

ㅇ 난방부하 증가의 영향으로 주택용(4.8%)․일반용(5.0%)․교육용(7.1%)․농사용(10.5%) 전력 판매량이 모두 증가하면서, 전체 전력 판매량은 454억㎾h로 전년동월대비 3.8% 증가했다.

* 전력판매량 : (’14.1)437.8억㎾h → (’15.1)454.4억㎾h (3.8% 증가)
* 월 평균기온(검침일별 판매량 비중 고려) : (’14.1) 0.8℃ → (’15.1) △0.2℃ (1.0℃↓)

 

2. 1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

□ 1월 주요 유통업체의 매출은 작년과 달리 금년에는 설 명절이 2월에 있는 관계로 전년동월대비 대형마트(△18.3%), 백화점(△11.0%), SSM(△10.5%)은 모두 매출이 하락했다.

* 대형마트 매출(전년동월대비,%) : (’14.9)△6.3 (10)△2.2 (11)△6.5 (12)△0.9 (’15.1)△18.3
* 백화점 매출(전년동월대비,%) : (’14.9)△6.3 (10)△2.2 (11)△6.5 (12)△0.9 (’15.1)△11.0
* SSM 매출(전년동월대비,%) : (’14.9)△4.0 (10)△3.1 (11)△4.6 (12)△1.8 (’15.1)△10.5

※ 설 명절 시기에 따른 대형마트, 백화점 1월 매출증감률(전년동월대비,%)

연도

2011

2012

2013

2014

2015

설 명절 시기

2.3

1.23

2.10

1.31

2.19

매출증감률

(1,%)

대형마트

21.4

2.7

24.6

18.6

18.3

백화점

24.0

4.1

8.2

6.8

11.0

 

ㅇ 다만, 편의점은 점포 증가 및 가공식품 판매증가 등으로 전년동월대비 매출은 상승(4.2%)했으나, 점포당 매출은 소폭 하락(△1.1%)했다.

* 편의점 매출(전년동월대비,%) : (’14.9)8.4 (10)6.1 (11)9.1 (12)22.3 (’15.1)4.2
* 점포당 매출(전년동월대비,%) : (’14.9)4.4 (10)1.9 (11)4.5 (12)16.4 (’15.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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