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월 산업용 전력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2.9% 증가하여, ’14.7월(4.3%) 이후 가장 높은 증가세를 보였다. ◇ 1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작년과 달리 설 명절이 2월에 있는 관계로 편의점을 제외하고 모두 전년동월대비 하락했다. 1. 1월 전력판매 동향 □ 1월 산업용 전력 판매량은 조업일수 증가(1일) 및 수출 증가(물량기준 5.5%)의 영향으로 전년동월대비 2.9% 증가하여, ’14.7월(4.3%) 이후 가장 높은 증가세를 보였다. * 산업용 전력판매 증감률(전년동월비, %) : (’14.7)4.3 (8)2.3 (9)0.8 (10)2.8 (11)△0.1 (12)1.4 (’15.1)2.9 * 수출증감률(물량기준, 전년동월비, %) : (’14.7)5.7 (8)3.5 (9)6.4 (10)12.2 (11)0.1 (12)15.0 (’15.1)5.5 ㅇ 특히, 기계장비, 석유정제, 조선 등에서 전력 판매가 큰 폭으로 증가했다. <업종별 산업용 전력 판매 증감률> (전년동월대비, %) | 산업용 | 철강 | 반도체 | 화학 제품 | 자동차 | 기계 장비 | 섬유 | 요업 | 석유 정제 | 조립 금속 | 펄프 종이 | 조선 | 1월 | 2.9 | 0.5 | 0.7 | 4.7 | 3.7 | 6.3 | △2.1 | △1.3 | 7.1 | 5.0 | 1.5 | 10.5 |
ㅇ 난방부하 증가의 영향으로 주택용(4.8%)․일반용(5.0%)․교육용(7.1%)․농사용(10.5%) 전력 판매량이 모두 증가하면서, 전체 전력 판매량은 454억㎾h로 전년동월대비 3.8% 증가했다. * 전력판매량 : (’14.1)437.8억㎾h → (’15.1)454.4억㎾h (3.8% 증가) * 월 평균기온(검침일별 판매량 비중 고려) : (’14.1) 0.8℃ → (’15.1) △0.2℃ (1.0℃↓) 2. 1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 □ 1월 주요 유통업체의 매출은 작년과 달리 금년에는 설 명절이 2월에 있는 관계로 전년동월대비 대형마트(△18.3%), 백화점(△11.0%), SSM(△10.5%)은 모두 매출이 하락했다. * 대형마트 매출(전년동월대비,%) : (’14.9)△6.3 (10)△2.2 (11)△6.5 (12)△0.9 (’15.1)△18.3 * 백화점 매출(전년동월대비,%) : (’14.9)△6.3 (10)△2.2 (11)△6.5 (12)△0.9 (’15.1)△11.0 * SSM 매출(전년동월대비,%) : (’14.9)△4.0 (10)△3.1 (11)△4.6 (12)△1.8 (’15.1)△10.5 ※ 설 명절 시기에 따른 대형마트, 백화점 1월 매출증감률(전년동월대비,%) 연도 | 2011 | 2012 | 2013 | 2014 | 2015 | 설 명절 시기 | 2.3 | 1.23 | 2.10 | 1.31 | 2.19 | 매출증감률 (1월,%) | 대형마트 | 21.4 | 2.7 | △24.6 | 18.6 | △18.3 | 백화점 | 24.0 | △4.1 | △8.2 | 6.8 | △11.0 |
ㅇ 다만, 편의점은 점포 증가 및 가공식품 판매증가 등으로 전년동월대비 매출은 상승(4.2%)했으나, 점포당 매출은 소폭 하락(△1.1%)했다. * 편의점 매출(전년동월대비,%) : (’14.9)8.4 (10)6.1 (11)9.1 (12)22.3 (’15.1)4.2 * 점포당 매출(전년동월대비,%) : (’14.9)4.4 (10)1.9 (11)4.5 (12)16.4 (’15.1)△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