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로 보는 부천, 문화로 발전하고 경제로 도약하는 부천
행정규제개혁 게시판 내용보기
(통계청)인구감소지역 『생활인구』 시범산정 결과
담당부서예산법무과전화번호작성일2024-01-10

통계청(청장 이형일)과 행정안전부(장관 이상민)은 7개의 인구감소지역에 대해 「생활인구*」를 시범 산정하고 그 결과를 공표하였다.
   * 특정 지역에 거주하거나 체류하면서 생활을 영위하는 사람으로서 주민등록인구, 외국인등록인구(재외동포거소신고자 포함) 및 1일 동안 머무른 시간의 총합이 3시간 이상인 경우가 월 1회 이상인 방문자(이하 체류인구) 모두를 말함

  이번 산정에 활용된 데이터는 행정안전부, 법무부의 주민등록, 외국인등록 등의 자료와 통신3사(SK텔레콤, KT, LG U+)의 통신모바일 자료를 가명결합*한 데이터로서 통계청은 고시에 따른 지역별 생활인구, 체류인구의 규모를 포함하여 체류특성 및 숙박특성 등을 다각적으로 분석하였다.
   * 개인정보보호위원회 및 한국인터넷진흥원의 컨설팅을 받아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주관으로 수행

  분석 결과, 7개 시범지역* 모두 등록인구보다 체류인구의 수가 많았으며, 특히 관광유형인 충북 단양은 체류인구가 등록인구의 8.6배로 타 지역보다 유독 많았다.
   * 관광유형(충북 단양군, 충남 보령시), 군인유형(강원 철원군), 통근유형(전남 영암군, 경북 영천시), 외국인유형(전북 고창군), 통학유형(경남 거창군)으로 구분

  관광유형 지역의 경우 체류일수는 다른 지역에 비해 짧았으며, 30세 미만의 비중이 타 지역보다 높아 젊은층이 짧게 관광하는 특징을 보였다. 또한 관광유형은 숙박형* 체류인구의 비중이 타 지역보다 크게 나타났다.
   * 당일 야간(19:00~24:00) 체류하고, 익일 여명(00:00~06:59) 3시간 이상 체류한 경우가 1일 이상인 경우

  통근유형 지역에서는 체류인구 중 남성의 비중이 특히 높고, 평균 체류일수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비숙박형 및 주중 체류인구의 비중이 높아 인근 지역에서 출퇴근하는 사람이 많음을 시사하였다.

  군인유형 지역에서는 통근유형과 마찬가지로 체류인구 중 남성의 비중이 높고 평균 체류일수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남성의 경우 숙박형 체류인구 비중이 컸다.

  이번 시범산정을 통하여 보다 정확한 생활인구 산출 방안을 마련할 수 있었으며, 2024년부터는 89개 인구감소지역 전체에 대한 생활인구를 산정하여 분기별로 공표할 예정이다.

  이형일 통계청장은 “통계청이 산정하는 생활인구를 통하여 소멸 위기에 처한 인구감소지역에 활력을 불어넣는 다양한 지원정책이 수립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통계청은 디지털플랫폼 정부의 데이터 기반 정책을 충실히 지원하기 위해 생활인구와 같은 유용한 통계를 생산하는 데에 힘을 쏟겠다”라고 밝혔다.

첨부파일인구감소지역+생활인구+시범산정_보도자료(게시용).pdf
목록보기
다음글
(통계청)향후 20년 후 대한민국 인구의 다양성은(내외국인 인구전망 제공)
이전글
(통계청)외식배달비지수 작성 결과(실험적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