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로 보는 부천, 문화로 발전하고 경제로 도약하는 부천
행정규제개혁 게시판 내용보기
2010.9월 주요유통업체 매출동향
담당부서기획예산과구분경제동향작성일2010-10-29
 

2010. 9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동향

- 대형마트, 전년동월대비 두자릿 수 증가세 기록 -


‘10년 9월 매출은 전년동월대비 대형마트는 18.0%, 백화점은 6.4% 증가


 ㅇ 대형마트는 추석일정변경(10월→9월), 신선식품 가격상승으로 매출비중 이 가장 큰 ‘식품’ 매출이 크게 증가해 전체매출 큰 폭으로 증가


 ㅇ 반면,백화점은 추석선물수요로 식품, 잡화 등이 증가했으나 월초 고온현상으로 매출비중이 가장 큰 ‘의류’ 매출이 부진해 소폭 증가


[전년동월대비 매출 증감률 추이]

(단위 : %)

구분

‘09년

'10년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대형마트

△1.5

△6.0

4.5

△2.8

3.9

△13.4

30.8

1.6

0.3

2.3

6.0

8.2

3.9

18.0

7.6

8.6

11.4

6.4

12.5

4.8

15.2

4.6

8.8

8.0

11.3

10.1

8.5

6.4


‘10년 3/4분기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대형마트 10.0%, 백화점 8.2% 증가


   - 대형마트는 ‘08년 금융위기 이후 최고의 증가율 기록


[전년동기대비 매출 증감률 추이]

(단위 : %)

구분

‘08년

'09년

‘10년

1/4분기

2/4분기

3/4분기

4/4분기

1/4분기

2/4분기

3/4분기

4/4분기

1/4분기

2/4분기

3/4분기

대형마트

2.1

1.0

△1.9

△1.8

△1.9

0.1

△4.5

1.8

4.0

4.2

10.0

8.0

9.7

5.9

2.4

5.0

3.9

6.8

10.0

7.8

9.5

8.2

주요 대형마트상품군별 추이를 보면,


 ㅇ 매출비중이 57%로 가장 큰 ‘식품’, 20.1% 증가해총매출 증가 견인


  -추석기간 이동(10월→9월) 및 신선식품 가격 상승이 주요인


매출비중은 낮지만 ‘스포츠’, ‘잡화’도 20%대의 높은 증가세


  - 추석연휴, 계절변화 등으로 아웃도어 등 외출복 매출증가


[상품군별 매출 비중]

(단위 : %)

구분

비 식품부문

식품

총 계

가전․문화

의류

가정․생활

스포츠

잡화

소계

‘10.9월

9.8

6.7

18.7

2.8

5.0

43.0

57.0

100.0

 * 자료 : 각 대형마트(신규점 제외)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 추이]

(단위 : %)

구분

비 식품부문

식품

총 계

가전․문화

의류

가정․생활

스포츠

잡화

소계

‘09. 8월

△0.4

△4.1

3.8

3.4

2.5

1.6

△4.1

△1.5

9월

△11.4

△2.5

△0.6

△4.2

△8.6

△4.6

△4.9

△6.0

10월

8.3

6.5

3.9

11.8

11.2

7.0

1.1

4.5

11월

5.8

△2.9

△3.9

△0.4

3.0

△0.2

△6.1

△2.8

12월

16.7

9.5

1.7

9.4

12.3

8.9

△1.4

3.9

'10. 1월

4.6

△6.3

△14.2

2.1

△6.4

△6.7

△20.2

△13.4

2월

17.9

22.4

27.7

12.8

30.6

23.4

40.0

30.8

3월

7.1

0.5

1.4

8.5

8.0

4.1

△1.5

1.6

4월

△12.0

1.3

1.2

3.0

2.0

△2.0

0.3

0.3

5월

△4.1

10.2

0.7

15.1

4.5

2.6

1.5

2.3

6월

△0.1

15.9

3.1

16.4

10.8

6.0

5.0

6.0

7월

2.7

16.8

7.1

16.4

12.8

8.7

7.3

8.2

8월

△2.1

5.4

1.0

1.1

9.5

1.7

5.2

3.9

9월

10.3

16.6

11.0

25.7

24.3

14.0

20.1

18.0

 * 자료 : 각 대형마트(신규점 제외), 전년동월대비 증감률



주요 백화점상품군별 추이를 보면,


 ㅇ 추석선물수요로‘식품(11.7%)핸드백․구두․보석류 등잡화(7.3%)’ 매출 증가


 ㅇ 추석연휴동안면세점을이용하는 해외여행객이 늘면서 상대적으로 백화점의 ‘명품’ 증가세 전월대비 감소(17.0%→5.7%)


부동산 경기침체로 이사수요가 크지 않아 ‘가정용품(2.7%)’ 증가세 둔화


 ㅇ 평년대비 많은 강수 및 월초반 고온현상으로 ‘여성정장(△2.5%)’, ‘남성의류(2.5%)’, ‘여성캐주얼(4.7%)’ 등 의류부문 전반적으로 부진


- 다만, 9월22일 급격한 기온하강으로아웃도어 등 ‘아동․스포츠(10.1%)’ 매출은 증가


[상품군별 매출 비중]

(단위 : %)

구분

비식품부문

식품

총 계

잡화

여성정장

여성캐주얼

남성의류

아동,스포츠

가정용품

명품

소계

‘10.9월

18.8

10.4

13.5

7.6

12.0

7.7

10.6

80.6

19.4

100.0

  * 자료 : 각 백화점(신규점 제외), 명품은 자사 분류 기준


[상품군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구분

비식품부문

식품

총 계

잡화

여성정장

여성캐주얼

남성의류

아동,스포츠

가정용품

명품

소계

‘09 8월

14.9

2.3

6.6

2.5

2.9

11.6

8.2

7.9

5.6

7.6

9월

10.5

2.1

6.2

1.2

4.3

12.2

21.9

8.1

9.9

8.6

10월

13.4

6.0

12.7

11.0

10.9

12.3

3.0

10.4

18.2

11.4

11월

6.6

7.2

5.8

△2.1

6.9

11.8

6.0

5.9

10.1

6.4

12월

12.9

13.4

13.1

5.3

13.3

13.7

15.7

12.5

9.9

12.5

'10. 1월

6.1

19.8

14.6

12.5

7.5

18.3

6.7

11.7

△31.1

4.8

2월

11.0

△1.4

5.0

6.9

12.4

4.6

△5.7

5.4

87.3

15.2

3월

1.7

3.4

5.0

3.1

8.7

10.5

3.2

4.0

5.7

4.6

4월

13.0

3.7

11.2

△1.2

9.1

7.8

9.4

8.3

9.5

8.8

5월

5.2

2.3

12.2

2.8

15.3

6.5

9.8

7.7

8.5

8.0

6월

12.2

5.0

9.8

8.4

14.5

8.4

16.4

10.8

10.1

11.3

7월

10.2

2.7

8.0

7.1

13.4

5.6

19.6

9.6

10.0

10.1

8월

5.9

6.5

1.7

3.0

6.9

12.4

17.0

7.5

11.3

8.5

9월

7.3

△2.5

4.7

2.5

10.1

2.7

5.7

4.8

11.7

6.4

 * 자료 : 각 백화점(신규점 제외), 전년동월대비 증감률, 명품은 자사 분류 기준

□ 소비자 구매패턴은


대형마트는 추석기간 이동(10월→9월)으로 전년동월대비 구매건수 12.2%, 1인당 구매단가 5.2% 증가


 ㅇ 백화점은 추석선물수요로 구매건수는 5.4% 증가한 반면, 매출비중이 큰 의류부문의 부진으로 1인당 구매단가는 0.9% 소폭 증가


 ㅇ 1인당 구매단가는 대형마트 50,562원, 백화점 79,979원으로 백화점이 58.1% 높게 나타남



[구매건수 및 구매단가 전년동월대비 증감률]


구 분

구매건수 증감율

구매단가 증감율 

1인당 구매단가

대형마트

12.2%

5.2%

50,562원

백 화 점

5.4%

0.9%

79,979원

   * 자료 : 각 대형마트 및 백화점(신규점 제외)

 

출처 국가통계포털

첨부파일
목록보기
다음글
성/연령별 실업률
이전글
정부에서 발표하는 물가와 개인이 느끼는 물가가 차이나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