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로 보는 부천, 문화로 발전하고 경제로 도약하는 부천
행정규제개혁 게시판 내용보기
총인구는 어떻게 파악하나?
담당부서기획예산과구분기타통계동향작성일2010-10-28
 

인구통계의 종류

인구통계란?

인구 즉 한정된 지역 안에 사는 사람들에 대해 그 수가 많아지거나 적어지는 것을 연구하는 것으로, 그 구조와 분포, 성장 등을 파악하는 것이다.


    - 인구정태통계 : 끊임없이 변동하는 인구를 어떤 정지된 시점에서 관찰하는 것

    - 인구동태통계 : 인구의 정태상태 즉 인구의 크기나 구조를 달라지게 하는 요인을

                     파악하는 통계


현재 인구정태통계를 대표하는 것은 인구 센서스이다. 이 조사에서는 인구의 규모, 구조 및 분포와 이들의 인구·사회·경제적인 특성을 파악하고 있다.

이런 통계는 각종 정책수행의 평가자료로, 그리고 각종 경제사회개발의 계획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꼭 필요한 자료이다.

이 조사에서는 인구의 규모, 구조 및 분포와 이들의 인구·사회·경제적인 특성을 파악하고 있다. 이런 통계는 각종 정책수행의 평가자료로, 그리고 각종 경제사회개발의 계획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꼭 필요한 자료이다.



총인구파악

인구통계에서 가장 주요한 관심사항은 규모이다.

현대적인 의미에서 총인구는 일정 지역 내에 살고 있는 모든 인구를 의미한다.

하지만 조사의 중복 및 누락 방지를 위해 예외적으로 유엔(1998)에서는 자국 내에 거주하는 외국인 중 외국 군인, 외교관 및 그 가족, 상선 승무원은 총인구에서 제외하고 다른 나라에 가 있는 동일한 신분의 자국민은 포함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예시인구조사는 종종 야구장의 관중을 카운트하는 것에 비유되기도 한다.


1루석에서 이미 카운트된 사람이 3루석 쪽으로 이동하는가 하면, 화장실이나 매점에 간 사람, 재미없다고 중간에 가버린 사람,늦게 들어온 사람 등 주로 이동과 관련한 요인들 때문에 관중 수를 정확하게 세기 어렵다. 하물며 한 국가의 인구를 빠짐없이 조사한다는 것이 간단한 일일 리가 없다 어떤 이는 야구장 입장표로 관중 수를 파악할 수 있지 않느냐고 말할지 모르나, 그 중에는 초대권으로 온 사람도 있을 것이고 사전에 표를 구입하고서 야구장에 오지 않은 사람, 표 없이 입장한 사람, 지정된 좌석이 아닌 곳에서 앉아 있는 사람 등 여러 가지 요인들이 있어 역시 정확한 수를 파악하기가 어렵다. 같은 이유에서 행정자료인 주민등록으로 총인구를 파악하는 것에도 오차가 나타난다. 

 

출처 : 국가통계포털

첨부파일
목록보기
다음글
소비자물가 지수는 어디에 쓰이나?
이전글
우리나라의 인구구조는 어떵게 변화하고 있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