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로 보는 부천, 문화로 발전하고 경제로 도약하는 부천
행정규제개혁 게시판 내용보기
통계활용-성공적인 세탁소 운영 이야기
담당부서통계팀구분기타통계동향작성일2008-10-29

통계를 활용하여 성공적인 세탁소 운영을 하고 있는 분의 이야기입니다.

생활정보에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


직장을 그만두게 되었습니다, 나는 지금 세탁소 사장입니다.

 

학생복 점장이었던 나는 영업 실적에 대한 스트레스와 아직 어린 두 아이의 교육, 노후 준비를 두고 잠을 못 잘 지경이었다. 고민 끝에 세탁소를 열겠다 하자, 친척들은 만류했고 자문을 구한 주변 세탁소 사장님은 만만한 일이 아니라고 엄포를 놓았다. 하지만 나는 교복 시장이 성수기일 때는 학생복 영업을 하고 비수기일 때는 틈틈이 수선과 세탁 일을 배우기 시작했다.


 그렇게 3년이 지나 어느 정도 준비가 됐다고 여겨질 때 입지선정에 들어갔다. 고향인 경북으로 내려가고 싶었는데 누구는 대구가 좋다고 하고 누구는 신흥 도시 구미가 좋다고 했다. 처음엔 구미를 마음에 두고 통계청 홈페이지를 검색하니 인구증가율도 높고 소득수준도 높아 객관적으로는 세탁소를 하기에 가장 좋은 도시였다.


 하지만 내게 세탁 기술을 가르쳐주신 사장님께서는 구미가 공단인 점을 감안해서 직접 답사를 가보라고 권유하셨다. 나는 구미로 내려가 세탁소를 몇 군데 다니며 가장 많이 들어오는 세탁 품목을 모두 집계해 보았다. 티셔츠와 바지의 숫자보다는 작업복이나 점퍼 종류가 더 많았다. 구미는 입지 선정에서 제외되었다.


 다음으로 포항으로 내려갔다. 이곳도 공단을 끼고 있기는 마찬가지였지만, 경상북도 최대의 도시라는 이점이 있었다. 나는 아내와 함께 여름휴가 기간동안 시장조사를 실시했다. 이곳저곳을 다닌 끝에 세 곳의 아파트 상가를 후보지로 선정하고 유동인구를 파악했다. 그리고 미래 고객들의 설문지를 받아 보았다.


 나는 세 곳의 아파트에서 받은 설문지의 내용을 각각 집계하여 수익성을 분석해 보았다. 가장 높은 임차료가 책정된 상가가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유동인구도 가장 많은 곳이었다. 임차료는 다른곳에 비해 비쌌지만, 나는 점수가 높아 가장 높은 수익성이 기대되는 상가를 임차하고 개업 준비를 시작했다.


그렇게 첫발을 디디게 되었다. 설문지의 답변을 취합하여 내가 구상했던 세탁소를 조금씩 만들어 나가기 시작했다.


 내가 생각한 세탁소의 조건은,


 첫째, 청결하며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줄 것

 둘째, 손님들이 ‘내 옷이 소중하게 다뤄지고 있구나!’라는 생각을 가질 수 있을 것

 셋째, 작업을 함에 있어서 동선을 아낄 수 있을 것

 넷째, 손님들의 접근성이 용이할 것

 다섯째, 좋은 평판으로 유지될 것이었다.


 내 사랑 통계판

 우리 가게에는 작은 통계판이 벽에 걸려 있다. 수시로 고객들의 의견을 묻는 알림판으로, 나는 여기에서 취합된 고객의 의견을 존중한다. 현금영수증 발급기를 들일 때도, 명절이면 제공하는 사은품의 품목도 고객의 의견에 따라 결정됐다.


 수선 물량이 많아서 세탁 처리가 늦어질 수 있어서 수선하는 날을 정할 때도 고객들의 의견을 따라 매주 수요일로 정했다. 세탁가격을 인상할 때도 무작정 인상하지 않았다. 세탁 재료의 인상비율을 고지해놓고 어느 정도의 비율로 세탁비를 인상하면 좋을지에 대한 의견조사 후에 가격을 인상했다. 덕분에 세탁비의 인상에도 불구하고 ‘왜 인상했느냐?’며 항의하는 고객은 단 한분도 없었다.


 이렇게 통계치를 내면 얻게 되는 이점은 또 있다. 바로 컴퓨터로 하는 고객관리 시스템이다. 그래프로 된 다양한 통계표를 통해 고객 특성을 한눈에 볼 수 있다. 고객들이 몰리는 요일이나 특정한 계절이 있다는 것도 알게 되어 일에 대한 탄력적인 대처도 가능하게 됐다.


 우리 가게의 경우 월요일과 목요일에 일이 몰린다. 그리고 3월과 4월, 10월과 11월에 가장 많은 고객이 찾는다. 나는 이때만 따로 기술자를 잠시 채용한다. 토요일은 교복 외에는 물량이 그리 많지 않았다. 그래서 나는 교복 물량이 몰리는 두 번째, 네 번째 토요일은 영업을 하고 나머지 토요일에는 휴무일을 하기로 했다. 첫째 셋째 주 토요일의 휴무에 대하여 대부분의 고객들도 ‘불편할 일이 없다’고 의견을 주었다. 그 덕분에 나는 한달에 두 번의 토요일은 홀가분하게 휴일을 즐길 수 있게 되었다.


 어떤 고객들은 세탁소에 오면 ‘요즘은 무슨 의견이 있나요?’할 정도로 통계판에 관심을 보인다. 자신의 의견이 반영되어 세탁소가 운영되고, 고객에 대한 서비스가 제공되는 것이 너무 재미있다는 반응이다. 그런 분들을 보면 중구난방식의 운영보다는 체계적인 통계로 하는 운영이 수익증대에도 좋고, 고객과의 융화에도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게 된다.


통계, 성공의 첫걸음

 세탁소는 운영한 지 3개월이 지나면서부터 안정적인 매출을 올렸다. 자리가 잡히면서 세탁재료를 공급하는 사장님이 ‘세탁소를 해보겠다!’는 사람들을 내게 자주 데리고 왔다. 아쉬운 것은 그들이 체계적인 준비를 하는 것이 아니라, 주먹구구식의 개업 준비를 한다는 것이었다. 나는 이런 사람들은 가차 없이 돌려보낸다. 계획 없이, 철저한 사전조사도 없이 너무 쉽게 장사를 시작하려 하는 안일함 때문이다.


 나는 그런 분들께 입지 선정에 대한 사전 조사서라도 한 장 가져오면 좋겠다고 당부한다. 그러면서 내 경험을 짧게 얘기해주고, 성과물은 눈으로 보여준다. ‘통계에 의한 준비의 효과’는 우리 가게를 찾는 손님들의 표정만으로 알 수 있기 때문이다.




(통계청 통계활용체험수기당선작)
첨부파일
목록보기
다음글
평균의 함정
이전글
국제인구이동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