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9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동향 - 대형마트, 전년동월대비 두자릿 수 증가세 기록 -
□‘10년 9월 매출은 전년동월대비 대형마트는 18.0%, 백화점은 6.4% 증가
ㅇ 대형마트는 추석일정변경(10월→9월), 신선식품 가격상승으로 매출비중 이 가장 큰 ‘식품’ 매출이 크게 증가해 전체매출 큰 폭으로 증가
ㅇ 반면,백화점은 추석선물수요로 식품, 잡화 등이 증가했으나 월초 고온현상으로 매출비중이 가장 큰 ‘의류’ 매출이 부진해 소폭 증가
[전년동월대비 매출 증감률 추이] (단위 : %)
구분 | ‘09년 | '10년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대형마트 | △1.5 | △6.0 | 4.5 | △2.8 | 3.9 | △13.4 | 30.8 | 1.6 | 0.3 | 2.3 | 6.0 | 8.2 | 3.9 | 18.0 | 백화점 | 7.6 | 8.6 | 11.4 | 6.4 | 12.5 | 4.8 | 15.2 | 4.6 | 8.8 | 8.0 | 11.3 | 10.1 | 8.5 | 6.4 |
ㅇ ‘10년 3/4분기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대형마트 10.0%, 백화점 8.2% 증가
- 대형마트는 ‘08년 금융위기 이후 최고의 증가율 기록
[전년동기대비 매출 증감률 추이] (단위 : %)
구분 | ‘08년 | '09년 | ‘10년 | 1/4분기 | 2/4분기 | 3/4분기 | 4/4분기 | 1/4분기 | 2/4분기 | 3/4분기 | 4/4분기 | 1/4분기 | 2/4분기 | 3/4분기 | 대형마트 | 2.1 | 1.0 | △1.9 | △1.8 | △1.9 | 0.1 | △4.5 | 1.8 | 4.0 | 4.2 | 10.0 | 백화점 | 8.0 | 9.7 | 5.9 | 2.4 | 5.0 | 3.9 | 6.8 | 10.0 | 7.8 | 9.5 | 8.2 |
□주요 대형마트의 상품군별 추이를 보면,
ㅇ 매출비중이 57%로 가장 큰 ‘식품’, 20.1% 증가해총매출 증가 견인
-추석기간 이동(10월→9월) 및 신선식품 가격 상승이 주요인
ㅇ 매출비중은 낮지만 ‘스포츠’, ‘잡화’도 20%대의 높은 증가세
- 추석연휴, 계절변화 등으로 아웃도어 등 외출복 매출증가
[상품군별 매출 비중] (단위 : %)
구분 | 비 식품부문 | 식품 | 총 계 | 가전․문화 | 의류 | 가정․생활 | 스포츠 | 잡화 | 소계 | ‘10.9월 | 9.8 | 6.7 | 18.7 | 2.8 | 5.0 | 43.0 | 57.0 | 100.0 |
* 자료 : 각 대형마트(신규점 제외)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 추이] (단위 : %) 구분 | 비 식품부문 | 식품 | 총 계 | 가전․문화 | 의류 | 가정․생활 | 스포츠 | 잡화 | 소계 | ‘09. 8월 | △0.4 | △4.1 | 3.8 | 3.4 | 2.5 | 1.6 | △4.1 | △1.5 | 9월 | △11.4 | △2.5 | △0.6 | △4.2 | △8.6 | △4.6 | △4.9 | △6.0 | 10월 | 8.3 | 6.5 | 3.9 | 11.8 | 11.2 | 7.0 | 1.1 | 4.5 | 11월 | 5.8 | △2.9 | △3.9 | △0.4 | 3.0 | △0.2 | △6.1 | △2.8 | 12월 | 16.7 | 9.5 | 1.7 | 9.4 | 12.3 | 8.9 | △1.4 | 3.9 | '10. 1월 | 4.6 | △6.3 | △14.2 | 2.1 | △6.4 | △6.7 | △20.2 | △13.4 | 2월 | 17.9 | 22.4 | 27.7 | 12.8 | 30.6 | 23.4 | 40.0 | 30.8 | 3월 | 7.1 | 0.5 | 1.4 | 8.5 | 8.0 | 4.1 | △1.5 | 1.6 | 4월 | △12.0 | 1.3 | 1.2 | 3.0 | 2.0 | △2.0 | 0.3 | 0.3 | 5월 | △4.1 | 10.2 | 0.7 | 15.1 | 4.5 | 2.6 | 1.5 | 2.3 | 6월 | △0.1 | 15.9 | 3.1 | 16.4 | 10.8 | 6.0 | 5.0 | 6.0 | 7월 | 2.7 | 16.8 | 7.1 | 16.4 | 12.8 | 8.7 | 7.3 | 8.2 | 8월 | △2.1 | 5.4 | 1.0 | 1.1 | 9.5 | 1.7 | 5.2 | 3.9 | 9월 | 10.3 | 16.6 | 11.0 | 25.7 | 24.3 | 14.0 | 20.1 | 18.0 |
* 자료 : 각 대형마트(신규점 제외), 전년동월대비 증감률
□주요 백화점의 상품군별 추이를 보면,
ㅇ 추석선물수요로‘식품(11.7%)’ 및 핸드백․구두․보석류 등 ‘잡화(7.3%)’ 매출 증가
ㅇ 추석연휴동안면세점을이용하는 해외여행객이 늘면서 상대적으로 백화점의 ‘명품’ 증가세 전월대비 감소(17.0%→5.7%)
ㅇ부동산 경기침체로 이사수요가 크지 않아 ‘가정용품(2.7%)’ 증가세 둔화
ㅇ 평년대비 많은 강수 및 월초반 고온현상으로 ‘여성정장(△2.5%)’, ‘남성의류(2.5%)’, ‘여성캐주얼(4.7%)’ 등 의류부문 전반적으로 부진
- 다만, 9월22일 급격한 기온하강으로아웃도어 등 ‘아동․스포츠(10.1%)’ 매출은 증가
[상품군별 매출 비중] (단위 : %)
구분 | 비식품부문 | 식품 | 총 계 | 잡화 | 여성정장 | 여성캐주얼 | 남성의류 | 아동,스포츠 | 가정용품 | 명품 | 소계 | ‘10.9월 | 18.8 | 10.4 | 13.5 | 7.6 | 12.0 | 7.7 | 10.6 | 80.6 | 19.4 | 100.0 |
* 자료 : 각 백화점(신규점 제외), 명품은 자사 분류 기준
[상품군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구분 | 비식품부문 | 식품 | 총 계 | 잡화 | 여성정장 | 여성캐주얼 | 남성의류 | 아동,스포츠 | 가정용품 | 명품 | 소계 | ‘09 8월 | 14.9 | 2.3 | 6.6 | 2.5 | 2.9 | 11.6 | 8.2 | 7.9 | 5.6 | 7.6 | 9월 | 10.5 | 2.1 | 6.2 | 1.2 | 4.3 | 12.2 | 21.9 | 8.1 | 9.9 | 8.6 | 10월 | 13.4 | 6.0 | 12.7 | 11.0 | 10.9 | 12.3 | 3.0 | 10.4 | 18.2 | 11.4 | 11월 | 6.6 | 7.2 | 5.8 | △2.1 | 6.9 | 11.8 | 6.0 | 5.9 | 10.1 | 6.4 | 12월 | 12.9 | 13.4 | 13.1 | 5.3 | 13.3 | 13.7 | 15.7 | 12.5 | 9.9 | 12.5 | '10. 1월 | 6.1 | 19.8 | 14.6 | 12.5 | 7.5 | 18.3 | 6.7 | 11.7 | △31.1 | 4.8 | 2월 | 11.0 | △1.4 | 5.0 | 6.9 | 12.4 | 4.6 | △5.7 | 5.4 | 87.3 | 15.2 | 3월 | 1.7 | 3.4 | 5.0 | △3.1 | 8.7 | 10.5 | 3.2 | 4.0 | 5.7 | 4.6 | 4월 | 13.0 | 3.7 | 11.2 | △1.2 | 9.1 | 7.8 | 9.4 | 8.3 | 9.5 | 8.8 | 5월 | 5.2 | 2.3 | 12.2 | 2.8 | 15.3 | 6.5 | 9.8 | 7.7 | 8.5 | 8.0 | 6월 | 12.2 | 5.0 | 9.8 | 8.4 | 14.5 | 8.4 | 16.4 | 10.8 | 10.1 | 11.3 | 7월 | 10.2 | 2.7 | 8.0 | 7.1 | 13.4 | 5.6 | 19.6 | 9.6 | 10.0 | 10.1 | 8월 | 5.9 | 6.5 | 1.7 | 3.0 | 6.9 | 12.4 | 17.0 | 7.5 | 11.3 | 8.5 | 9월 | 7.3 | △2.5 | 4.7 | 2.5 | 10.1 | 2.7 | 5.7 | 4.8 | 11.7 | 6.4 |
* 자료 : 각 백화점(신규점 제외), 전년동월대비 증감률, 명품은 자사 분류 기준 □ 소비자 구매패턴은
ㅇ 대형마트는 추석기간 이동(10월→9월)으로 전년동월대비 구매건수 12.2%, 1인당 구매단가 5.2% 증가
ㅇ 백화점은 추석선물수요로 구매건수는 5.4% 증가한 반면, 매출비중이 큰 의류부문의 부진으로 1인당 구매단가는 0.9% 소폭 증가
ㅇ 1인당 구매단가는 대형마트 50,562원, 백화점 79,979원으로 백화점이 58.1% 높게 나타남
[구매건수 및 구매단가 전년동월대비 증감률]
구 분 | 구매건수 증감율 | 구매단가 증감율 | 1인당 구매단가 | 대형마트 | 12.2% | 5.2% | 50,562원 | 백 화 점 | 5.4% | 0.9% | 79,979원 |
* 자료 : 각 대형마트 및 백화점(신규점 제외) 출처 국가통계포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