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로 보는 부천, 문화로 발전하고 경제로 도약하는 부천
행정규제개혁 게시판 내용보기
전수조사와 표본조사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담당부서기획예산과구분기타통계동향작성일2010-10-29

○ 통계조사의 방법에는 전수조사와 표본조사가 있습니다.
   전수조사(센서스)란 관심의 대상이 되는 집단을 이루는 모든 개체들을 조사하여 모집단(조사하고자 하는 대상이 되는 집단 전체)의 특성을 측정하는 방법으로, 통계청에서 5년마다 한번씩 실시하는 인구주택총조사가 그 대표적인 예입니다.

   전수조사는 모집단을 파악하게 하고 국가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필요하지만, 집단 내 모든 개체를 다 조사한다는 것은 현실적인 어려움이 따르고 너무 많은 조사비용이 필요하여 모든 조사를 다 전수조사로 할 수는 없습니다.

   사실, 대부분의 통계조사는 전수조사가 아닌 표본조사로 이루어집니다. 표본조사는 관심의 대상이 되는 전체 모집단 중 일부(표본)를 선택하고 그 선택된 일부만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여 이로부터 전체 모집단의 특성을 추정해 내는 것입니다.

   표본조사는 전수조사에 비해 시간과 비용이 절감되고 심도 있는 조사가 가능하다는 점 등에서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모집단에서 추출한 소수의 표본이 전체 모집단의 특성을 잘 대표해야만 합니다. 즉, 표본조사는 소수의 표본을 통해 전체 모집단의 특성을 추정해 내는 것이므로 그 표본이 전체 모집단을 잘 대표할 때는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을 때는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통계청에서 매월 실시하는 광업제조업동향조사, 서비스업동향조사, 경제활동인구조사나 매년 실시하는 도소매업조사, 농작물생산조사 등이 대표적인 표본조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출처 : 통계청

첨부파일
목록보기
다음글
통계청 전세조사와 국민은행 전세지수의 차이점
이전글
도매물가/소비자물가지수가 무엇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