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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물가지수란?
담당부서기획예산과구분기타통계동향작성일2010-10-29

    현행 소비자물가지수는 도시가계의 월평균소비지출액의 1/10,000이상인 489개 품목의 가격변동을 가중 평균하여 작성하므로 최종소비단계의 물가지수로서 대표성과 객관성을 지니고 있으며, 반면에 소비자들이 체감하는 물가는 구입하는 품목이나 구입 빈도에 따라 각각 다르기 때문에 소비자물가지수와 체감물가와의 사이에 다소 차이가 발생할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통계청은 소비자단체 대표, 노동자단체 대표, 언론기관 및 물가통계전문가들로 구성된 「물가통계분과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일반소비자들이 자주 구입하는 품목과 기본생필품을 대상으로 하는 생활물가지수를 개발하여 1998년 4월부터 발표하고 있습니다. 

       2005년 기준 생활물가지수의 대상품목은 두부, 라면, 돼지고기 등 월 1회 이상 구입하는 품목, 쌀, 닭고기 등 소득의 증감과 관계없이 지출하면서 분기 1회 이상 구입하는 품목, 쇠고기(국산), 납입금 등 소비지출비중이 높아 가격변동을 민감하게 느끼는 품목들과 자주 구입하지는 않지만 일상생활을 영위하는데 필수적인 품목 152개 품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출처 : 통계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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