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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12월 및 연간 사이버쇼핑몰통계조사결과
담당부서관리자구분사이버쇼핑몰통계조사작성일2008-02-11


0. 통계청에서 발표한 2007. 12월 및 연간 사이버쇼핑몰 통계조사 결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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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 약 >
○ 2007년 12월 사이버쇼핑몰의 거래액은 1조 5,080억원으로 전년동월 대비 16.3% 증가 하였음
◦ 여행 및 예약서비스, 의류/패션 및 관련상품 등은 전년동월에 비해 증가세 확대됨
◦ 상품군별 거래액 동향은 여행 및 예약서비스의 거래액은 2,549억원으로 전년동월에 비해 27.1%, 아동/유아용품이 874억원으로 27.3%, 식음료 및 건강식품이 674억원으로 40.6% 각각 증가
- 거래액 크기로 보면 의류/패션 및 관련상품, 여행 및 예약서비스, 가전/전자/통신기기에서 전월에 이어 지속적으로 2,000억원 이상을 상회하는 거래를 보임
◦ 취급상품범위별(종합․전문몰별)로 보면 거래액은 전년동월에 비해 종합몰이 13.6%, 전문몰이 22.9% 각각 증가
- 전년동분기로는 종합몰 18.2%, 전문몰 23.4% 각각 증가
◦ 운영형태별로는 전년동월에 비해 online사업체가 18.4%, on/off
line병행사업체가 12.6% 각각 증가
- 전년동분기로는 online사업체 24.5%, on/offline병행 사업체 11.3% 각각 증가함.

○ 5년 전의 상품군별 거래액 비교하면 거래액 15조 7,656억원은 5년 전의 거래액 6조 299억원에 비하여 161.5%(9조 7,357억원) 증가하였음
◦ 주요 상품군별 거래액 증감률은 5년 전에 비하여 여행 및 예약서비스가 551.9%(2조 457억원) 증가하여 상품군 중에서 가장 많이 성장하였음
◦ 아동/유아용품 544.1%(7,335억원), 의류/패션 및 관련상품 405.0%(2조1,766억원), 생활용품/자동차용품 109.2%(7,754억원), 가전/전자/통신기기108.7%(1조 2,115억원) 각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

○ 주요 상품군별 거래액 구성비는 여행 및 예약서비스(15.3%), 의류/패션 및 관련상품(17.2%), 아동/유아용품(5.5%)은 5년 전에 비하여 거래비중이 각각 9.2%p, 8.3%p, 3.3%p 증가하였으나, 컴퓨터 및 주변기기(9.8%), 가전/전자/통신기기(14.8%)는 거래비중이 각각 -4.7%p, -3.7%p 감소됨

○ 2007년 4/4분기 및 연간 거래액은 4조 3,370억원으로 전년동분기 대비 19.6% 증가하였음
◦ 2007년 연간 사이버쇼핑몰의 거래액은 15조 7,656억원으로 전년 대비 17.1% 증가하였음
◦ 식음료 및 건강식품이 2,102억원으로 전년동분기에 비해 45.8%, 아동/유아용품이 2,588억원으로 38.2%, 서적이 1,964억원으로 26.1% 크게 증가
◦ 의류/패션 및 관련상품이 18.8%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여행 및 예약서비스 14.9%, 가전/전기/통신기기가 14.0% 순으로 나타남.

첨부파일2007.12월및연간사이버쇼핑몰통계.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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