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온라인쇼핑 동향
○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8조 8,379억 원으로 전년동월대비 7.0% 증가, 온라인쇼핑 중 모바일 거래액은 13조 7,977억 원으로 5.0% 증가
- 전월대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0.6% 증가,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9.3% 증가 -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 거래액 비중은 73.2% 차지
○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여행 및 교통서비스(95.3%), 의복(14.0%), 음‧식료품(8.1%) 등에서 증가
- 전월대비 의복(34.1%), 음‧식료품(15.2%) 등에서 증가
○ 취급상품범위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종합몰 7.2% 증가, 전문몰 6.6% 증가
- 전월대비 종합몰은 11.7% 증가, 전문몰은 8.7% 증가
○ 운영형태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온라인몰 4.7% 증가, 온·오프라인병행몰 14.6% 증가
- 전월대비 온라인몰은 9.4% 증가, 온·오프라인병행몰은 14.4% 증가
□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및 구매 동향
○ 2023년 1/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은 2,871억 원으로 전년동분기대비 49.4% 감소
- 국가(대륙)별로는 중국 1,527억 원, 일본 605억 원, 미국 367억 원 순 - 상품군별로는 화장품 1,407억 원,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 572억 원, 음반·비디오·악기 283억 원 순 -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중 면세점 거래액은 1,112억 원으로 38.7%를 차지
○ 2023년 1/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액은 1조 5,984억 원이며 전년동분기대비 16.6% 증가
- 국가(대륙)별로는 중국 6,550억 원, 미국 4,916억 원, 유럽연합 1,964억 원 순 - 상품군별로는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 7,120억 원, 음·식료품 4,029억 원, 생활·자동차용품 927억 원 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