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도 국내 전체 방송시장 16조 5천억 원 규모 - 유료방송 가입자는 3,167만명, 방송프로그램 제작비는 약 2조 6천억 원, 종사자는 약 3만 7천명 등 2018년 방송산업 실태조사 결과 발표 – □ 2017년 말 기준 우리나라 방송시장 규모는 매출액 기준으로 16조 5천억 원으로전년대비 3.8% 증가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ㅇ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와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이효성, 이하 ‘방통위’)는 2017년도 국내 방송산업 현황을 담은 ‘2018년 방송산업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구 분 | ‘15년 | ‘16년 | ‘17년 | ‘16년 대비 | 증감 | 증감률 | 방송매출(원) | 15조 3,195억 | 15조 9,023억 | 16조 5,122억 | 6,099억 | +3.8% | 프로그램 제작·구매(원) | 2조 5,450억 | 2조 7,186억 | 2조 5,668억 | ∆1,518만 | ∆5.6% | 유료방송 가입(단자) | 2,826만 | 3,003만 | 3,167만 | 163만 | +5.4% | 종사자수(명) | 3만 5,096 | 3만 5,992 | 3만 6,815 | 823 | +2.3% |
< 방송시장 매출 현황 > □ 지상파방송사업자(이하 ‘지상파’)의 총 매출액은약 3조 7천억 원으로 전년대비 3,150억 원 감소(△7.9%)한 것으로 나타났다. ㅇ 방송사별 매출액은 KBS 1조 4,163억 원(전년대비 △3.7%), MBC(계열사 포함) 9,216억 원(전년대비 △18.4%), SBS 7,163억 원(전년대비 △7.9%)으로 집계되었다. 구 분 | ’16년 | ’17년 | 증감률 | 광 고 | 1조 6,228억 | 1조 4,121억 | △13.0% | 콘텐츠 판매 | 7,876억 | 6,429억 | △18.4% | 기 타* | 1조 5,883억 | 1조 6,287억 | +2.5% | 합 계 | 3조 9,987억 | 3조 6,837억 | △7.9% |
* 텔레비전방송수신료(KBS수신료) 매출, 재송신 매출, 협찬 매출 등 □ 유료방송사업자의 총 매출액*은약 5조 6천억 원으로 전년대비 4,688억 원 증가(+9.1%)하였다. * 종합유선방송사업자(이하 ‘SO’), 인터넷멀티미디어 방송사업자(이하 ‘IPTV’), 위성방송사업자(이하 ‘위성방송’)의 매출액 합계이며, 중계유선방송사업자(이하 ‘RO’) 매출액은 제외 ㅇ 사업자 유형별 매출액은 SO 2조 1,307억 원(전년대비 △1.8%), IPTV 2조 9,251억 원(전년대비 +20.5%), 위성방송 5,754억 원(전년대비 +1.7%)으로 나타났다. 구 분 | ’16년 | ’17년 | 증감률 | 수신료 | 2조 8,969억 | 3조 1,269억 | +7.9% | 홈쇼핑송출수수료 | 1조 2,561억 | 1조 4,093억 | +12.2% | 기 타* | 1조 95억 | 1조 950억 | +8.5% | 합 계 | 5조 1,625억 | 5조 6,312억 | +9.1% |
* 광고 매출, 단말장치대여(판매) 매출, 가입 및 시설설치 매출 등 □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이하 ‘PP’)의 총 매출액*은 약 3조 1천억 원으로 전년대비 1,522억 원 증가(+5.2%)하였으며, * 종합편성(이하 ‘종편’) PP, 보도 PP, 일반 PP(일반데이터 PP 포함)의 매출액 합계이며, 홈쇼핑 PP·데이터홈쇼핑 PP의 매출액은 제외 ㅇ 사업자 유형별 매출은 종합편성PP 7,272억 원(전년대비 +23.8%), 보도PP 1,587억 원(전년대비 +4.5%), 일반PP 2조 2,199억 원(전년대비 +0.2%)으로 나타났다. 구 분 | ’16년 | ’17년 | 증감률 | 광 | 고 | 1조 3,431억 | 1조 4,669억 | +9.2% | | 종 편 | 2,880억 | 4,004억 | +39.0% | 프로그램 | 판매 | 2,104억 | 2,104억 | - | | 종 편 | 392억 | 594억 | +51.3% | 기 타* | 1조 4,001억 | 1조 4,285억 | +2.0% | 합 계 | 2조 9,537억 | 3조 1,059억 | +5.2% | | | | | | |
* 방송프로그램 제공 매출, 협찬 매출, 행사 매출 등 □ 홈쇼핑PP(데이터홈쇼핑 PP 포함)의 매출액은 약 3조 5천억 원으로 전년대비 1,073억 원이 증가(+3.1%)한 것으로 나타났다. < 유료방송 가입자 현황 > □ 유료방송 가입자는 3,167만 명으로 전년대비 164만 명이 증가(+5.4%)하였다. ㅇ 사업자 유형별 가입자 수는 SO가 1,404만 명(전년대비 +1.1%, 전체의 44.3%), RO가 6만 명(전년대비 △16.0%, 전체의 0.2%), 위성방송이 325만 명(전년대비 +1.9%, 전체의 10.2%), IPTV는 1,433만 명(전년대비 +11.1%, 전체의 45.2%)으로 나타났다. < 방송프로그램 수출입 현황 > □ 방송프로그램 수출액은 약 2억 3천만 달러로 전년대비 2,396만 달러가 감소(△9.4%)하였다. 구 분 | ’16년 | ’17년 | 증감률 | 지상파 | | 1억 9,147만 | 1억 2,441만 | △35.0% | | 중국* | 5,866만 | 1,108만 | △81.1% | PP | | 6,314만 | 1억 625만 | +68.3% | | 중국 | 1,952만 | 248만 | △87.3% | | | | | | |
* ’17년도 방송프로그램 수출액 중 중국 비중은 1.7%로 전년대비 29.1%p 하락 □ 방송프로그램 수입액은 약 1억 달러로 전년대비 1,808만 달러가 감소(△15.1%)하였다. 구 분 | ’16년 | ’17년 | 증감률 | 지상파 | 479만 | 551만 | +14.9% | PP | | 1억 1,530만 | 9,650만 | △16.3% | | 미주 | 1억 247만 | 8,290만 | △19.1% | | | | | | |
< 방송프로그램 제작·구매 현황 > □ 방송프로그램 제작·구매비는 약 2조 6천억 원으로 전년대비 1,518억 원 감소(△5.6%)하였으며, ㅇ 지상파 방송사별 제작·구매비는 KBS 2,781억 원(전년대비 △10.9%), MBC(계열사 포함) 3,201억 원(전년대비 △15.2%), SBS 2,617억 원(전년대비 △13.6%)으로 나타났다. 구 분 | ’16년 | ’17년 | 증감률 | 지상파 | 1조 1,652억 | 1조 36억 | △13.9% | PP | | 1조 5,062억 | 1조 5,163억 | +0.7% | | 종편 | 3,266억 | 3,542억 | +8.5% | SO | 436억 | 438억 | +0.7% | | | | | | |
< 편성 현황 > □ 보도·교양 분야 편성비율은 소폭 높아지고, 오락분야 편성비중은 소폭 하락하였다. 구 분 | 지상파(3사 TV) | 종편 | SO(지역채널) | 평균 | 보 도 | 19.4% (20.4%) | 27.0% (27.8%) | 18.3% (15.5%) | 21.6% (21.2%) | 교 양 | 44.0% (44.2%) | 37.0% (36.5%) | 31.3% (27.3%) | 37.4% (36.0%) | 오 락 | 36.7% (35.4%) | 35.9% (35.7%) | 50.5% (57.2%) | 41.0% (42.8%) |
※ 괄호는 ’16년도 수치 □ 지상파 본방비율은 70.3%로 전년대비 22.7%p 감소하였고, 종편은 58.9%로 전년대비 소폭 상승하였으나, SO 지역채널은 17.3%의 비율을 보였다. 구 분 | 지상파(3사 TV) | 종편 | SO(지역채널) | 합계 | 본방비율 | 70.3% (93.0%) | 58.9% (54.9%) | 17.3% (19.4%) | 48.83% (55.8%) | 본방시간(年) | 1,335,818 | 1,233,148 | 7,934,803 | 10,503,769 |
※ 괄호는 ’16년도 수치 < 종사자 현황 > □ 종사자 수는 약 3만 7천여 명이 방송사업 분야에 종사 중이며 전년대비 823명이 증가(+2.3%)하였다. ㅇ 사업자별 종사자 수는 지상파가 1만 4,355명(전년대비 +67명, 전체의 39.0%), 유료방송*이 5,757명(전년대비 △87명, 전체의 15.6%), PP**가 1만 6,644명(전년대비 +853명, 전체의 45.2%)으로 나타났다. * IPTV 726명(전년대비 +23명), SO 4,578명(전년대비 △101명), 위성 347명(전년대비 +1명), RO 106명(전년대비 △10명) ** 종편 1,708명(전년대비 +74명), 보도 1,048명(전년대비 +21명), 일반 7,951명(전년대비 +350명), 홈쇼핑 5,937명(전년대비 +408명) □ 방송산업 실태조사는 방송산업 분야별 실태 파악을 통하여 정책수립의 기초자료를 확보하기 위해 2000년부터 매년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이 실시하고 있는 국가승인 통계조사이다. ㅇ 이번 조사는 423개 방송사업자를 대상으로 실시 된 것으로 ’17년말 기준 ▲손익․재무현황 ▲유료방송 가입자 ▲프로그램 제작․유통 ▲종사자 등 방송산업 관련 다양한 항목을 포함하고 있다. ㅇ 구체적인 실태조사 결과는 과기정통부(www.msit.go.kr), 방통위(www.kcc.go.kr), KISDI(www.kisdi.re.kr)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하여 이용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