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온라인쇼핑동향
○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20조 683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7.8% 증가했으며, 온라인쇼핑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4조 9,554억원으로 10.2% 증가
- 전월대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3.8%,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3.8% 각각 감소 -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74.5%로 전년동월(72.9%)에 비해 1.6%p 증가
○ 온라인쇼핑 상품군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음‧식료품(11.9%), 음식서비스(12.5%), 이쿠폰서비스(27.1%) 등에서 증가
- 전원대비 여행 및 교통서비스(-11.6%), 음‧식료품(-6.9%) 등에서 감소
○ 온라인쇼핑 취급상품범위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종합몰은 8.6% 증가한 12조 2,600억원을, 전문몰은 6.6% 증가한 7조 8,083억원을 기록
- 전월대비 종합몰은 4.9%, 전문몰은 2.0% 각각 감소
○ 온라인쇼핑 운영형태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온라인몰은 8.5% 증가한 15조 4,771억원을, 온·오프라인병행몰은 5.4% 증가한 4조 5,912억원을 기록
- 전월대비 온라인몰은 2.6%, 온·오프라인병행몰은 7.7% 각각 감소
□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및 구매 동향
○ 2024년 2/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은 4,489억원으로 전년동분기대비 6.7% 감소
- 지역별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은 중국 2,656억원, 미국 810억원, 일본 494억원 순 - 상품군별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은 화장품 2,699억원,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 732억원, 음반‧비디오‧악기 245억원 순 -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 중 면세점 판매액은 2,575억원으로 8.4% 감소
○ 2024년 2/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액은 2조 149억원으로 25.6% 증가
- 지역별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액은 중국 12,373억원, 미국 4,249억원, 일본 1,346억원 순 - 상품군별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액은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 8,800억원, 음·식료품 3,742억원, 생활·자동차용품 1,761억원 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