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체 매출 동향 □ 2018년 10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오프라인 부문(△3.6%)의 역신장에도 불구, 온라인 부문(28.3%)이 크게 성장하여 전년동기 대비 6.7% 증가 <주요 유통업체의 전년동기 대비 월별 매출 증감률(단위: %)>
구 분 | ’17년 | ’18년 | 10월 | 11월 | 12월 |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전 체 | 3.0 | 9.4 | 8.1 | 0.7 | 14.0 | 9.4 | 6.3 | 6.7 | 8.1 | 7.8 | 6.5 | 6.9 | 6.7 | 오프라인 | 2.5 | 5.4 | 4.2 | △9.2 | 15.1 | 5.4 | 1.0 | 1.2 | 4.8 | 2.3 | 2.9 | 6.0 | △3.6 | 온라인 | 4.2 | 16.7 | 16.0 | 21.6 | 12.1 | 17.0 | 15.9 | 17.2 | 14.0 | 17.8 | 13.3 | 8.6 | 28.3 |
ㅇ (오프라인 매출) 전년과의 추석명절 시점차이*에 따른 기저효과로 대형마트의 매출이 크게 감소**하며, 전체 오프라인 부문 매출도 감소 * (’17년 추석) 10.4일(수) → (’18년 추석) 9.24일(월) ** 대형마트는 명절의 영향을 가장 크게 받는 유통업태로, ’18.1월에도 설 명절 시점차이(’17.1월 → ’18.2월)로 인해 매출이 20.2% 감소 ㅇ (온라인 매출) 전년과 달리 추석연휴기간 상품배송 중단 기간이 발생하지 않음에 따라, 전체 온라인 부문 매출은 `18.1월 이후 가장 큰 폭으로 증가 * ’17.9.30일~10.9일은 추석연휴기간이었으며, 해당기간 상품배송이 중단됨 □ (상품군별 매출) 가전/문화(15.2%)와 서비스(15.0%)부문의 성장을 중심으로 모든 상품군 매출이 증가 <’18년 10월 전년동기 대비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단위: %)>
구 분 | 가전/문화 | 패션/잡화 | 아동/스포츠 | 식품 | 생활/가정 | 서비스/기타 | 유명브랜드 | 증감률 | 15.2 | 3.2 | 12.1 | 2.1 | 4.8 | 15.0 | 12.1 |
□ (구매건수․구매단가) 편의점의 영향으로 전체 구매건수는 소폭 증가하였으나, 대형마트의 영향으로 구매단가는 감소 <’18년 10월 오프라인 부문 구매건수․단가 증감률(단위: %)>
구 분 | 전 체 | 대 형 마 트 | 백 화 점 | 편 의 점 | S S M | 구매건수 | 0.4 | △11.4 | △4.3 | 2.7 | △1.3 | 구매단가 | △3.9 | △3.3 | 5.8 | 1.9 | 2.3 |
* 온라인은 구매건수를 집계하지 않고 있어 통계자료에 미포함 □ (업태별 매출비중) 전년동기 대비 매출이 크게 증가한 온라인 부문의 비중이 확대되고, 오프라인 업태의 비중은 소폭 축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