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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톧상자원부) 2017년 12월 및 17년 자동차 산업 동향
담당부서기획예산과구분작성일2018-03-13
2017년 자동차 산업 동향
 
<’17년 실적>
 
□ ‘17년 자동차산업 실적은 수량기준으로 생산(▵2.7%), 내수(▵1.8%), 수출(▵3.5%)이 소폭 감소한 반면, 금액 기준으로 수출은 ’14년 이후 3년 만에 증가세로 전환(3.9%) 한 것으로 잠정집계
 
< 2017년 자동차산업 실적 (단위:천대, 억불, %) >
구 분
2015년
2016년
2017년(잠정)
 
증감률
 
증감률
 
증감률
생 산
4,556
0.7
4,229
-7.2
4,115
-2.7
국내판매
1,833
10.4
1,825
-0.4
1,793
-1.8
 
국산차
1,558
7.7
1,573
1.0
1,542
-2.0
수입차
275
27.9
252
-8.4
251
-0.4
수 출
2,974
-2.9
2,622
-11.8
2,529
-3.5
 
자동차(금액)
452.4
-6.5
401.6
-11.2
417.1
3.9
부품수출(금액)
268.1
-4.2
255.7
-4.6
231.5
-9.5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무역협회
 
□ (생산) 내수와 수출의 동반 부진, 일부 업체의 파업에 따른 생산차질 등으로 인해 전년대비 2.7% 감소한 4,115천대 생산
 
□ (수출) 글로벌 자동차수요 둔화, 일부업체 파업 등으로 수량기준으로 전년대비 3.5% 감소한 2,529천대 수출
 
* SUV‧친환경차‧대형차의 수출비중 증가로 금액기준으로 3.9% 증가한 417억불 기록
 
ㅇ (차급별) 승용차중 SUV 및 대형차의 수출 비중이 크게 증가했으며 상대적으로 경차 및 중소형은 감소추세
 
- 특히 SUV는 글로벌 수요 증가로 전체 수출비중의 절반 상회(53.8%)
 
< 승용차 차급별 수출 비중 및 증감률 (단위 : %) >
구 분
‘14
‘15
‘16
‘17(잠정)
비중
증감률
비중
증감률
비중
증감률
비중
증감률
경 형
9.7
-13.8
10.6
5.6
9.8
-18.0
9.5
-6.7
소 형
39.0
-4.9
37.0
-8.3
33.6
-19.2
25.2
-27.7
중 형
7.1
-0.3
6.1
-15.9
6.0
-12.9
5.9
-6.0
대 형
3.0
-11.5
2.6
-16.2
1.5
-48.4
2.5
61.4
SUV
38.1
9.3
39.8
0.9
45.9
2.5
53.8
12.9
CDV
3.2
-7.4
3.9
18.2
3.1
-28.3
3.0
-6.0
승용차
-
-1.0
-
-3.4
-
-11.2
-
-3.7
* 다목적 차량: SUV(sports utility vehicle), CDV(car derived van)
 
ㅇ (지역별) EU‧러시아 지역은 경기회복으로 수출이 증가세인 반면, 미국의 자동차 시장 위축, 중동‧중남미 경기회복 지연 등으로 전체 수출은 감소세(11월말 누적 기준)

 

 
- (유럽연합) 경기회복에 따른 자동차 수요 증가, 한-EU FTA에 따른 관세철폐 등으로 전년대비 30.1% 증가
 
- (러시아) 유가상승을 통한 경기회복으로 수출이 급증(51.5%)
 
- (미국) 자동차 시장 감소, 완성차 업체 간 경쟁심화 등으로 전년대비 8.0% 감소
 
 

 

- (중동‧중남미) 지역 정세 불안에 따른 경기회복 지연으로 전년대비 각각 12.7%, 11.3% 감소

 

 

 

첨부파일0116 (17일조간) 2017년 12월 자동차산업 동향.hwp0116 (17일조간) 2017년 12월 자동차산업 동향.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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