ㅁ 온라인쇼핑 동향
○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9조 1,283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15.3% 증가, 온라인쇼핑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5조 6,118억원으로 24.0% 증가
- 전월대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5%,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2.7% 각각 감소 -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61.5% 차지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음식서비스(82.5), 음·식료품(18.3%), 화장품(19.6%), 여행 및 교통서비스(12.5%) 등에서 증가 - 전월대비 여행 및 교통서비스(-17.1%), 가전·전자·통신기기(-18.4%) 등에서 감소
○ 취급상품범위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종합몰 12.2%, 전문몰 22.2% 각각 증가 - 전월대비 종합몰은 0.2%, 전문몰은 3.8% 각각 감소
○ 운영형태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온라인몰 18.0%, 온·오프라인병행몰 10.2% 각각 증가 - 전월대비 온라인몰 0.8%, 온·오프라인병행몰 2.7% 각각 감소
ㅁ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및 구매 동향
○ 2018년 3/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은 8,914억원으로 전년동분기대비 18.9% 증가
- 국가(대륙)별로는 중국 7,245억원, 일본 460억원, ASEAN 374억원 순 - 상품군별로는 화장품 6,740억원, 의류·패션 및 관련상품 1,243억원 순 -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중 면세점 거래액은 7,359억원으로 82.6%를 차지
○ 2018년 3/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액은 6,956억원이며 전년동분기대비 35.9% 증가
- 국가(대륙)별로는 미국 3,671억원, EU 1,400억원, 중국 1,228억원 순 - 상품군별로는 의류·패션 및 관련상품 2,470억원, 음·식료품 1,657억원 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