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쇼핑 동향
○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미세먼지의 영향과 음식관련 배달서비스 및 간편식 등의 거래가 늘어 전년동월 대비 20.1% 증가
- 총거래액 규모는 전년동월에 비해 1조 5,033억원 증가한 8조 9,854억원이며 지난 1월 최대치를 경신
- 상품군별로는 가전·전자·통신기기*(41.6%), 음식서비스**(74.5%), 음·식료품(25.6%), 여행 및 교통 서비스(14.7%) 등에서 증가 * 미세먼지 등의 영향으로 안티폴루션 제품(공기청정기, 의류건조기) 판매 증가 ** 배달서비스 개선 및 할인프로모션 제공 등으로 판매 증가
○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모바일 이용의 편리성 등으로 전년동월대비 31.4% 증가
- 거래액 규모는 5조 4,082억원으로 온라인쇼핑 총거래액 중 60.2% 차지
ㅁ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및 구매 동향
○ 2018년 1/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은 8,302억원으로 전년동분기대비 8.0% 증가
- 국가(대륙)별로는 중국 5,984억원, 일본 963억원, ASEAN 411억원 순 - 상품군별로는 화장품 6,060억원, 의류·패션 및 관련상품 1,330억원 순 -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중 면세점 거래액은 6,652억원으로 80.1%를 차지
○ 2018년 1/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액은 6,430억원이며, 이용자 증가, 중국으로부터의 구매 확대 등에 힘입어 전년동분기대비 19.6% 증가
- 국가(대륙)별로는 미국 3,616억원, EU 1,349억원, 중국 868억원 순 - 상품군별로는 의류·패션 및 관련상품 2,370억원, 음·식료품 1,437억원 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