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온라인쇼핑동향
○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20조 4,523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9.1% 증가했으며, 온라인쇼핑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5조 844억원으로 9.6% 증가
- 전월대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7.7%,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5.9% 각각 증가 -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73.8%로 전년동월(73.5%)에 비해 0.3%p 증가
○ 온라인쇼핑 상품군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여행 및 교통서비스(20.8%), 음‧식료품(13.3%),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79.3%) 등에서 증가
- 전월대비 의복(27.4%),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129.5%) 등에서 증가
○ 온라인쇼핑 취급상품범위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종합몰은 8.3% 증가한 12조 5,712억원을, 전문몰은 10.5% 증가한 7조 8,811억원을 기록
- 전월대비 종합몰은 5.9%, 전문몰은 10.7% 각각 증가
○ 온라인쇼핑 운영형태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온라인몰은 10.3% 증가한 15조 5,135억원을, 온·오프라인병행몰은 5.8% 증가한 4조 9,388억원을 기록
- 전월대비 온라인몰은 5.7%, 온·오프라인병행몰은 14.6% 각각 증가
□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및 구매 동향
○ 2024년 1/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은 3,991억원으로 전년동분기대비 37.0% 증가
- 지역별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은 중국 2,434억원, 미국 582억원, 일본 545억원 순 - 상품군별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은 화장품 2,471억원,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 771억원, 음반‧비디오‧악기 181억원 순 -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 중 면세점 판매액은 2,399억원으로 115.7% 증가
○ 2024년 1/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액은 1조 6,476억원으로 9.4% 증가
- 지역별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액은 중국 9,384억원, 미국 3,753억원, 유럽연합 1,421억원 순 - 상품군별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액은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 6,757억원, 음·식료품 3,798억원, 생활·자동차용품 1,259억원 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