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 12월 및 2016년 자동차 산업동향 -‘16. 12월 대수기준으로 생산 5.9%증가, 내수 7.2% 감소, 수출 6.3% 증가 2016년 전체 대수기준으로 생산 7.2%, 내수 0.4%, 수출 11.8% 감소 - < ‘16년 12월 실적 > □‘16. 12월 완성차 실적을 잠정 집계한 결과, 생산 및 수출은전년 동월대비 각각 5.9%, 6.3%씩 증가했으나, 내수는 7.2% 감소했다. ㅇ (생산)수출전략 차종 판매호조에 따른 수출증가로 전년 동월대비5.9% 증가한434,877대를생산했다. ㅇ (수출)북미, 유럽연합(EU), 동유럽, 대양주 등으로의 수출호조로 6.3% 증가한 300,242대를 수출했다. ㅇ (내수)연말 프로모션 강화로 전월대비 12.6% 증가하였으나, 개별소비세 인하(기간: ‘15.7~’16.6) 종료영향으로 전년대비는7.2% 감소한 186,035대 판매했다. - 수입차는 전년동월대비 24.6% 감소하였으나,연말 프로모션 강화로 전월대비로는 3.6% 증가한22,699대를 판매 *수입차3개월 판매량 (전월대비) :(‘16.10) 23,616대(27.3%)→ (‘16.11) 21,913대(-7.2%)→ (‘16.12) 22,699대(3.6%) □ ‘16.12월 자동차부품 수출은신흥시장 경기침체 및 국내완성차업체 해외생산 감소 등으로 전년 동월대비 5.4% 감소한 20.7억 달러를 기록했다. < 12월 자동차산업 총괄표(단위 : 대, %, 억불)> 구 분 | ’16.12월 | 전월비 | 전년동월비 | ‘16.1-12월 | 전년동기비 | 생 산 | 434,877 | 4.8 | 5.9 | 4,228,536 | -7.2 | | 국내판매 | 186,035 | 12.6 | -7.2 | 1,825,433 | -0.4 | | 국산차 | 163,336 | 14.0 | -4.1 | 1,572,786 | 1.0 | | 수입차 | 22,699 | 3.6 | -24.6 | 252,647 | -8.3 | | 수 출 | 300,242 | 16.6 | 6.3 | 2,623,453 | -11.8 | | (금액) | 45.7 | 15.0 | 4.6 | 406.3 | -11.3 | | 부품(금액) | 20.7 | -2.3 | -5.4 | 244.2 | -4.4 |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 ‘16년 실적 > □ 산업통상자원부는 ‘16년 자동차산업 실적을 잠정 집계한 결과, 생산 7.2%, 국내 판매 0.4%, 수출 11.8% 감소했다고 밝혔다. < 2016년 자동차산업 실적 (단위:천대, 억불, %)> 구 분 | 2014년 | 2015년 | 2016년(잠정) | | 증감률 | | 증감률 | | 증감률 | 생 산 | 4,525 | 0.1 | 4,556 | 0.7 | 4,229 | -7.2 | 수 출 | 3,063 | -0.8 | 2,974 | -2.9 | 2,623 | -11.8 | | (금액) | 489 | 0.6 | 458 | -6.4 | 406 | -11.3 | 차부품수출(금액) | 266 | 2.1 | 256 | -4.1 | 244 | -4.4 | 국내판매 | 1,661 | 7.9 | 1,833 | 10.4 | 1,825 | -0.4 | | 국산차 | 1,446 | 4.6 | 1,558 | 7.7 | 1,573 | 1.0 | 수입차 | 215 | 36.1 | 275 | 27.9 | 252 | 8.3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 (생산)신흥국 경기침체로 인한 수출 감소와 일부업체 파업에 따른 생산차질 등으로 전년대비 7.2% 감소한 423만대를생산했다. □ (수출)세계적 자동차수요 둔화, 하반기 파업, 해외생산 확대 등으로 대수로는 전년대비 11.8% 감소한 262만대, 금액대비로는 전년대비 11.3% 감소한 406억불을기록했다. ㅇ(지역별)신흥국 경기침체, 하반기 파업, 해외생산 확대 등으로 유럽과 대양주를 제외한 전 지역에서 전년대비(11월누계기준)감소했다. -(미국) 시장수요 확대에도 불구하고 승용시장의 부진과 멕시코 공장가동, 파업 및 태풍 영향에 따른 생산차질 등으로 10.7% 감소했다. - (유럽연합) 벨기에, 이탈리아, 폴란드 등으로의 수출이 늘어나며 전체적으로 2.5% 증가했다. - (신흥시장) 아프리카‧중동은 저유가에 따른 경기침체로 수출이 각각 36.5%, 28.4% 급감하였으며, 중남미는 원자재 가격하락에 따른브라질경기침체의 영향으로 19.4% 감소했다. * 대 아프리카 수출(대): (’15.1.-11.)88,511→(’16.1.-11.) 56,171(-36.5%) * 대 중동 수출(대): (’15.1.-11.)493,702→(’16.1.-11.) 353,661(-28.4%) * 대 브라질 수출(대): (’15.1.-11.)16,175→(’16.1.-11.) 6,112(-62.2%) - (대양주) 자유무역협정(FTA) 효과(‘16.1부터 무관세) 및 지속적인 경제성장 등으로 전년대비 11.4% 증가했다. - (아시아) 국내 완성차업체의 현지화전략 및 경기침체 등의 영향에 따른 수출 감소로 33.8% 감소했다. < 지역별 수출 현황 (단위 : 천대, %)> 구 분 | 2013년 | 2014년 | 2015년 | 2016년1∼11월 | | 증감 | | 증감 | | 증감 | | 증감 | 총 계 | 3,089 | -2.6 | 3,063 | -0.8 | 2,974 | -2.9 | 2,323 | -13.7 | 북 미 | 955 | 5.6 | 1,102 | 15.4 | 1,285 | 16.6 | 1,032 | -10.8 | | 미국 | 759 | 9.5 | 894 | 17.7 | 1,066 | 19.3 | 849 | -10.7 | 유럽연합(EU) | 406 | 2.0 | 349 | -14.2 | 384 | 9.9 | 361 | 2.5 | 동유럽 | 226 | -20.3 | 170 | -24.5 | 71 | -57.8 | 59 | -8.6 | | 러시아 | 144 | -27.4 | 110 | -23.4 | 44 | -60.5 | 36 | -8.5 | 중 동 | 594 | -3.4 | 619 | 4.3 | 542 | -12.5 | 354 | -28.4 | 중남미 | 381 | -12.0 | 338 | -11.3 | 285 | -15.8 | 208 | -19.4 | 아프리카 | 181 | -7.8 | 149 | -17.6 | 100 | -32.9 | 56 | -36.5 | 대양주 | 157 | -2.5 | 154 | -1.5 | 172 | 11.7 | 173 | 11.4 | 아시아 | 188 | 5.4 | 180 | -4.5 | 134 | -25.6 | 81 | -33.8 |
ㅇ(차급별) 승용차 중 다목적차량(SUV) 차량만 투싼, 스포티지, 티볼리, 트랙스 등 소형 다목적차량(SUV) 수요 확대로 인해 수출비중이 증가했다. < 승용차 차급별 수출비중 및 수출증감률 (단위 : %)> 구 분 | ‘13 | ‘14 | ‘15 | ‘16(잠정) | 비중 | 증감률 | 비중 | 증감률 | 비중 | 증감률 | 비중 | 증감률 | 경 형 | 11.2 | 11.9 | 9.7 | -13.8 | 10.6 | 5.6 | 9.8 | -17.8 | 소 형 | 40.6 | -15.7 | 39.0 | -4.9 | 37.0 | -8.3 | 33.6 | -19.2 | 중 형 | 7.0 | -6.1 | 7.1 | -0.3 | 6.1 | -15.9 | 6.0 | -12.9 | 대 형 | 3.4 | 10.3 | 3.0 | -11.5 | 2.6 | -16.2 | 1.5 | -48.4 | SUV | 34.5 | 12.6 | 38.1 | 9.3 | 39.8 | 0.9 | 45.9 | 2.5 | CDV | 3.4 | 16.6 | 3.2 | -7.4 | 3.9 | 18.2 | 3.1 | -28.2 | 승용차 | 100.0 | -2.1 | 100.0 | -1.0 | 100.0 | -3.4 | 100.1 | -11.1 |
* 다목적 차량: SUV(sports utility vehicle), CDV(car derived van) □ (내수시장)내수 판매는다양한 신차출시에도 불구, 개별소비세 인하 혜택종료 등으로 전년과 비교해 0.4% 감소한 182.5만대를 기록했다. * 내수판매 추이(전년대비증감률): (‘12)154.1만대(-2.5%)→ (‘13)154.0만대(-0.1%) → (’14)166.1만대(7.9%) → (’15)183.3만대(10.4%)→ (’16) 182.5만대(-0.4%) ㅇ(국산차) 개별소비세 인하(1.1-6.30), 에스엠6(SM6), 말리부, 케이7(K7), 그랜저 등 신차효과로 전년대비 1.0% 증가한 157.3만 대를 판매했다. < 국산차 차급별 판매 비중 추이, % > 구분 | 경형 | 소형 | 중형 | 대형 | SUV | CDV | ‘15 | 13.1 | 15.8 | 15.8 | 14.0 | 34.1 | 7.3 | ‘16 | 12.9 | 13.7 | 17.0 | 16.1 | 33.8 | 6.5 |
ㅇ(수입차)폭스바겐 배출가스 조작으로 인한 아우디폭스바겐 판매정지 등으로 전년대비 8.3% 감소한 25.2만대를 판매했다. * 독일 브랜드 판매수량(전년대비증감률): (‘15)167천대(22.5%) → (‘16)138천대(-17.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