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년 2/4분기 석유제품 수급 동향 - 원유수입 4.5%, 제품생산 2.9%, 제품수입 15.0%, 수출 9.5%, 소비 7.3% 증가 - 《 석유제품 전체 수급 현황 》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주형환)는 '16년 2/4분기 원유수입부터 석유제품 생산 및 수입, 수출 및 내수 소비에 이르기까지의 수급 현황을 분석한 결과, ’15년 2/4분기 대비 모두 증가했다. ㅇ (원유수입 및 제품생산) 이란 경제제재 해제로 이란산 원유수입 증가로 원유수입은 ’15년 2/4분기 2억 5,503억 배럴에서 ’16년 2/4분기 2억 6,638만 배럴로 4.5% 증가한 가운데, 제품생산은 ’15년 2/4분기 2억 7,485억 배럴에서 ’16년 2/4분기 2억 8,291만 배럴로 2.9% 증가했다. * 이란산 원유수입(천B) : (‘15.2Q) 11,353 → ('16.2Q) 25,354 (123.3%↑) ㅇ (제품 수입) 미국산 액화석유가스(LPG) 수입 증가, 석유화학 원료(납사, LPG) 수요증가 등으로 ’15년 2/4분기 6,697만 배럴에서 ’16년 2/4분기 7,701만 배럴로 15.0% 증가했다. * 국가별 액화석유가스(LPG) 수입비중(%) : (미국) 53, (쿠웨이트) 10, (아랍에미리트(UAE)) 9, (나이지리아) 7 * 미국산 액화석유가스(LPG) 수입(천B) : (‘15.2Q) 2,850 → ('16.2Q) 10,923 (283.3%↑) ㅇ (수출) 국제유가가 ’15년 2/4분기 배럴당 60.49 달러(두바이유 기준)에서 ’16년 2/4분기 배럴당 43.23 달러로 28.5% 하락해 세계적 제품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수출은 ’15년 2/4분기 1억 1,267만 배럴에서 ’16년 2/4분기 1억 2,400만 배럴로 9.5% 증가했다. - 반면, 수출금액은 유가하락으로 인해 ’15년 2/4분기 대비 23.6% 감소했다. * 수출 금액(백만 달러) : (‘15.2Q) 8,139 → ('16.2Q) 6,220 (23.6%↓) ㅇ (소비) 국내 소비는 ’15년 2/4분기 2억 236만 배럴에서 ’16년 2/4분기 2억 1,713만 배럴로 7.3% 증가했다고 밝혔다. 《 석유제품 수출 동향 - 물량 기준 》 □ (지역별 수출) 중국·베트남 수출이 대폭 증가한 반면, 일본에 대한 수출은 대폭 감소하였다. * 지역별 수출 비중(%) : (중국) 21, (싱가폴) 16, (호주) 10, (일본) 8, (베트남) 5 ㅇ (중국) 경유 황함량 기준 조기 강화, 석유화학용 납사 수출 호조 등으로 ’15년 2/4분기 대비 수출이 61.2% 증가하였다. * 중국은 ‘17년부터 경유의 국가품질기준 5등급(황함량 10ppm 이내) 전국적으로 실시할 예정이었으나, 대도시는 ’16년부터 조기 시행하기로 결정 * 대중(對中) 주요 수출제품 증가폭 : (경유) 11,104%↑, (납사) 45%↑, (아스팔트) 48%↑ ㅇ (베트남) 한-베트남 자유무역협정(FTA) 발효(‘15.12)에 따른 휘발유 관세율 인하(20%→10%) 등으로 인해 ’15년 2/4분기 대비 수출이 1,673.9% 대폭 증가했다. ㅇ (일본) 일본 내수 감소, 나프타분해시설(NCC: Naphta Cracking Center) 설비 폐쇄로 인한 납사 수출 감소 등으로 ’15년 2/4분기 대비 수출이 33.9% 감소했다. □ (제품별 수출) 저유가에 따른 수송용 수요 증가로 인해 휘발유·경유·항공유의 수출이 증가했다. * 제품별 수출 비중(%) : (경유) 35, (항공유) 23, (휘발유) 17, (납사) 9, (아스팔트) 7 ㅇ (휘발유·경유) 여름철 계절적 요인(드라이빙 시즌), 저유가에 따른 수송용 수요 증가, 한-베트남 자유무역협정 발효(‘15.12)에 따른 휘발유 관세율 인하(20%→10%) 등으로 인해 ’15년 2/4분기 대비 수출이 12.2% 증가했다. ㅇ (항공유) 저유가, 여름철 해외여행 수요 증가 등으로 인해 ’15년 2/4분기 대비 수출이 11.2% 증가했다. ㅇ (아스팔트) 중국 도로포장용 수요 증대 등으로 인해 ’15년 2/4분기 대비 수출이 33.6% 증가했다. * 아프팔트 주요 수출국 비중 : (중국) 81%, (일본) 10% 등 《 석유제품 소비 동향 》 □ (부문별 소비) ’15년 2/4분기 대비 산업, 수송, 발전 등 모든 부문에서 소비가 증가했다. * 부문별 소비 비중(%) : (산업) 59, (수송) 34, (가정·상업) 4, (발전) 1 ㅇ (산업 부문) 효성, 에스케이(SK) 어드밴스드 등에서 프로판을 원료로 사용하여 프로필렌을 생산하는 프로판 탈 수소분해(PDH: Propane Dehydrogenation) 공장을 증설함에 따라 석유화학용 액화석유가스(LPG) 소비가 ’15년 2/4분기 대비 7.3% 증가했다. ㅇ (수송 부문) ’15년 2/4분기 대비 유가하락 영향과 함께 메르스 진정에 따른 소비 반등, 여행수요 증가 등으로 소비가 5.3% 증가했다. * 차량등록대수(천대) : (’15.2Q) 20,203 → (’16.2Q) 21,046 (843↑, 4.2%↑) ㅇ (가정·상업 부문) ’15년 2/4분기 대비 난방·취사용으로 사용하는 액화석유가스(LPG(프로판)), 등유, 경유에 대한 소비가 저유가 영향으로 3.2% 증가했다. ㅇ (발전 부문) ’15년 2/4분기 대비 유가하락으로 다른 발전원료 대비 석유류 열량단가가 상대적으로 크게 인하되어 소비가 87.8% 급증하였다. * ’15.2Q 대비 발전원료별 열량단가 증감율 : (석유류) 28.7%↓, (LPG) 25.6%↓, (원자력) 7.1%↑, (유연탄) 6.1%↓, (무연탄) 6.2%↓ □ (제품별 소비) 휘발유·경유 소비의 지속적인 증가와 함께 석유화학 업계 호황으로 인해 석유화학 원료인 납사와 액화석유가스(LPG) 소비가 증가했다. * 제품별 소비 비중(%) : (납사) 46, (경유) 19, (액화석유가스(LPG)) 12, (휘발유) 9, (벙커씨(C)유) 5 ㅇ (휘발유·경유) 휘발유·경유 차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한 결과 ’15년 2/4분기 대비 소비가 6.7% 증가하였다. - 특히, 경유 차량의 지속적인 증가로 인해 경유 월간 소비는 ’16년 5월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