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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통상자원부)2016년5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
담당부서예산법무과구분작성일2016-10-25

2016년5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

 

- 편의점은 식품, 생활용품 등을 중심으로 14.8% 증가,

- 백화점, 대형마트 등은 휴일축소의 영향으로 감소 -

 

 

1. 총괄

 

유통업체의 전년동월대비 5월 매출은 편의점 14.8% 상승, 백화점 2.7%, 대형마트 6.3%, 기업형슈퍼마켓(SSM) 5.4%하락

 

편의점은 핵가족, 젊은층 등의 이용 확대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나, 대형마트, 백화점 등은 휴일감소 효과 등으로 감소함

 

편의점은 구매상품·서비스 종류 증가, 편의점 식품 호감도 증가 등으로모든 상품군의 매출이 증가, 매출동향조사(‘13.4) 이후로 연속 증가

 

* 편의점 매출(전년 동월대비) : (‘16.3) 20.1% → (‘16.4) 18.1% → (‘16.5) 14.8%

 

대형마트는 휴일 감소(△2)식품?의류 등 판매 부진, 옥시불매운동의 영향으로 세제류 판매 감소로 매출이 감소

 

* 대형마트 매출증감율(전년 동월대비) : (‘16.3) △4.6% → (‘16.4) 1.7% → (‘16.5) △6.3%

 

- 휴일이 감소하는 경우 1인당 구매단가는 증가하나 구매건수 감소효과가 더 크게 나타나 전반적으로 소비가 감소하는 효과가 있음

 

* 휴일 일수(2일 감소) : (‘15.5) 13일 → (’16.5) 11일(석가탄신일, 근로자의 날이 휴일과 중복)

** 일인당 구매단가 증가율 : 백화점 0.8%, 대형마트 0.1%, SSM 6.6%

*** 구매건수 감소율 : 백화점 △3.5%, 대형마트 △6.4%, 기업형슈퍼마켓 △11.3%

첨부파일0629 (30일조간) 유통물류과, 2016년 5월 주요유통업체매출동향 (1).hwp0629 (30일조간) 유통물류과, 2016년 5월 주요유통업체매출동향 (1).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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