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온라인쇼핑 동향
○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20조 3,574억 원으로 전년동월대비 7.7% 증가, 온라인쇼핑 중 모바일 거래액은 15조 2,515억 원으로 8.9% 증가
- 전월대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2.2% 감소,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0.1% 증가 -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 거래액 비중은 74.9% 차지
○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여행 및 교통서비스(21.8%), 이쿠폰서비스(35.7%), 음‧식료품(9.9%) 등에서 증가
- 전월대비 의복(-15.7%), 가전‧전자(-16.1%) 등에서 감소
○ 취급상품범위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종합몰 4.5% 증가, 전문몰 13.4% 증가
- 전월대비 종합몰은 3.8% 감소, 전문몰은 0.3% 증가
○ 운영형태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온라인몰 7.1% 증가, 온·오프라인병행몰 9.9% 증가
- 전월대비 온라인몰은 2.1% 감소, 온·오프라인병행몰은 2.7% 감소
□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및 구매 동향
○ 2023년 4/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은 4,680억 원으로 전년동분기대비 32.6% 증가
- 지역별로는 중국 3,004억 원, 미국 673억 원, 일본 603억 원 순 - 상품군별로는 화장품 2,953억 원,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 807억 원, 음반·비디오·악기 419억 원 순 -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중 면세점 거래액은 2,804억 원으로 59.9%를 차지
○ 2023년 4/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액은 1조 9,639억 원이며 전년동분기대비 46.1% 증가
- 지역별로는 중국 1조 656억 원, 미국 4,645억 원, 유럽연합 1,765억 원 순 - 상품군별로는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 9,185억 원, 음·식료품 3,759억 원, 생활·자동차용품 1,327억 원 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