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년 1월 자동차 생산·내수 증가세, 수출은 소폭 감소 < 2015년 1월 실적 > □산업통상자원부(장관:윤상직)는 ‘15.1월 완성차 실적을 잠정 집계한 결과 전년동월대비 생산 2.1%, 내수 8.5% 증가한 반면 수출은 2.8% 감소하였다고 밝힘 ①(생산) 르노삼성의 닛산 로그(對美수출모델) 위탁생산이 큰 폭으로 증가한 데 힘입어 국내생산은 전년동월대비 2.1% 증가한 376,017대 기록 ②(내수) 쏘렌토, 카니발, 티볼리, SM5 노바 등 신차효과와 RV 수요확대 등으로 전년동월대비 8.5% 증가한 132,337대 기록 ③(수출) 엔저지속 및 러시아 등 동유럽시장 침체, ‘14년 말 수출호조에 따른 수출물량 선통관 등으로 전년동월대비 2.8% 감소한 249,675대 기록 * 달러대비 엔화환율(¥/$) : (‘14.1)104.12→(‘15.1)118.37(13.7%↑) □자동차 부품은 EU, 러시아, 브라질, 인도 등 주요 수출국의 경기침체, 해외 현대-기아차 공장으로의 조립용 부품 납품물량 및 KD수출 감소로 전년동월대비 7.3% 감소 < 1월 자동차산업 총괄표 (단위 : 대, %, 억불) > 구 분 | ‘14.1월 | ‘14.12월 | ‘15.1월 | 전월비 | 전년동월비 | 생 산 | 368,228 | 434,709 | 376,017 | -13.5 | 2.1 | | 내 수 | 121,999 | 172,007 | 132,337 | -23.1 | 8.5 | | 국산차 | 106,968 | 151,553 | 110,761 | -26.9 | 3.5 | 수입차 | 15,031 | 20,454 | 21,576 | 5.5 | 43.5 | | 수 출 | 256,972 | 304,774 | 249,675 | -18.1 | -2.8 | | (금액) | 40.6 | 48.0 | 38.9 | -19.0 | -4.1 | 부품수출(금액) | 22.3 | 22.6 | 20.7 | -8.7 | -7.3 |
< 2014년 수출실적(확정치) > □‘14년 자동차산업(부품포함) 수출입 실적을 집계한 결과 수출 756억불, 수입 140억불을 기록하여 616억불의 무역흑자 달성. ①(수출) RV차량의 수출비중 증가 등에 따른 평균 수출가격 상승과 해외생산 공장 및 글로벌 업체로의 부품수출 확대 등으로 사상 최대 실적(756억불)을 기록 *완성차 평균수출가격($/대):(‘11)13,596→(‘12)13,760→(’13)14,534→(‘14)14,867 *수출실적(억불):(‘11)684→(’12)718→(‘13)747→(’14)756 ②(무역수지) 역대 최고치 수출실적(756억불)에도 불구하고, 완성차 수입 증가로 전년대비 19억불 감소한 616억불(△3%) 기록 - 1984년 최초 흑자로 전환(0.1억불)한 이래 31년 연속 흑자 행진 - 특히, 자동차 부품은 동일본 대지진(‘11년) 이후 수입선 다변화 및 국내 부품 대체효과 등이 이어져 ’14년 사상 첫 對日 무역수지 흑자 0.24억불기록 *對日무역수지(부품,백만불):(‘10)△1,016→(’11)△934→(‘12)△367→(‘13)△84→(’14)24 <全산업 대비 자동차산업 무역수지 현황 (단위: 억불, 자료: 무역협회)> 구 분 | '00 | '05 | '10 | '11 | '12 | '13 | '14 | 全산업 | 117.9 | 231.8 | 411.7 | 308.0 | 282.9 | 440.0 | 475.3 | 자동차 산업 | 소계 | 135.1 | 332.3 | 458.9 | 583.0 | 616.5 | 634.9 | 615.9 | (완성차) | 129.0 | 277.8 | 318.7 | 410.5 | 419.6 | 423.0 | 398.0 | (부품) | 6.1 | 54.5 | 140.2 | 172.5 | 196.9 | 211.9 | 217.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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