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온라인쇼핑 동향
○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9조 177억 원으로 전년동월대비 9.6% 증가, 온라인쇼핑 중 모바일 거래액은 13조 7,698억 원으로 6.8% 증가
- 전월대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0.4% 감소,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2.5% 감소 -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 거래액 비중은 72.4% 차지
○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여행 및 교통서비스(37.2%), 음‧식료품(22.1%), 농축수산물(40.9%) 등에서 증가
- 전월대비 음식서비스(-9.5%), 통신기기(-35.3%) 등에서 감소
○ 취급상품범위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종합몰 8.0% 증가, 전문몰 12.2% 증가
- 전월대비 종합몰은 0.6% 증가, 전문몰은 1.9% 감소
○ 운영형태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온라인몰 9.5% 증가, 온·오프라인병행몰 9.7% 증가
- 전월대비 온라인몰은 2.4% 감소, 온·오프라인병행몰은 6.9% 증가
□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및 구매 동향
○ 2023년 3/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은 4,416억 원으로 전년동분기대비 6.4% 증가
- 지역별로는 중국 2,994억 원, 미국 567억 원, 일본 447억 원 순 - 상품군별로는 화장품 2,904억 원,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 626억 원, 음반·비디오·악기 400억 원 순 -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중 면세점 거래액은 2,715억 원으로 61.5%를 차지
○ 2023년 3/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액은 1조 6,300억 원이며 전년동분기대비 24.8% 증가
- 지역별로는 중국 8,193억 원, 미국 4,532억 원, 유럽연합 1,428억 원 순 - 상품군별로는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 7,175억 원, 음·식료품 3,717억 원, 생활·자동차용품 1,063억 원 순 |